[Focus] CAD/CAM 정글 시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확보 중요
상태바
[Focus] CAD/CAM 정글 시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확보 중요
  • 윤준식 기자
  • 승인 2020.10.2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구축, 복잡함은 이제 끝낼 수 있어야

 

요즘 CAD/CAM에 투자하고자 하는 치과기공소는 너무나 많은 공급업체들과 제품정보로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다. 장기적으로 좋은 조언을 구하고자할 때 ‘CAD/CAM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떠오른다. 공학을 전공한 암만갈바흐의 Falko Noack(R&D총괄)과 Christian Ermer(제품 관리 총괄)가 함께 이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윤준식 기자 zero@dentalzero.com

사용가능한 C AD/CAM 시스템의 범위는 이제 사실상 무제한적으로 보인다. 각 시스템별로 차
별성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
C. Ermer :
가히 CAD/CAM 정글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을 위해 사전 선택을 수행하는 책임감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확보가 중요하다. 시중에서 모든 것을 구할 수 있다거나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하다고 하는 것은 이제 의미가 없다.
우리의 첫 번째 선택은 환자의 웰빙에 도움이 되는 제품, 워크플로우와 구성요소들이다.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환자, 치과의사, 치과기공소, 치과업계)은 똑같이 중요하다.

 

모두가 통합을 이야기하고 있다. 순수하게 기술적 관점에서 그 의미는 무엇인가?
F. Noack :
CAD/CAM 시스템은 내부 또는 외부에서 공급된 여러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각 구성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를 이상적인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업 단계가 달라지더라도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상에서 변화가 이뤄지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일 때 완벽한 통합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소프트웨어가 CAD/CAM 시스템 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인가?
C.Ermer :
소프트웨어는 모든 구성 요소, 적응증 및 소재를 제어하고 연결하므로 CAD/CAM 시스템의 핵심이다. 예를 들어, 우리의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롱 스팬 확장뿐 아니라 디지털 풀 덴쳐 제작을 14초까지 커버할 수 있게 되었고, 새로운 소재(Zolid Gen-X)로 임플란트 지지 수복물도 가능하다. 모두 안전하고 간단하며 배우기 쉬운 워크플로우로 익숙하고 체계적으로 구성된다.

 

가능한 작업과 해당 워크플로우 불러오기가 잘 진행됐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
C.Ermer :
이미 설명한 통합 외에도 광범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는 교육센터 또는 온라인을 통한 교육 과정부터 기공소 내 교육까지 다양하다.
또한 치과와 CAD/CAM 기술에 대한 교육을 받은 헬프 데스크를 통해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면, 고객 전화의 80% 이상은 ‘안내’ 범주에 속한다.
즉, 기술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순전히 교육적인 성격을 가진 문제가 대다수다. 이 같은 대화는 양쪽 모두에 도움이 된다.

 

새로운 Ceramill Matik은 위와 같은 요건에 어느 정도 충족하는가?
F.Noack :
Ceramill Matik은 모든 소재와 적응증 범위를 제공한다. 이를 최적으로 사용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특정 수준의 제어 관리가 필수적이다. 이런 이유로 36단 블랭크 체인저는 단순히 블랭크만 교체하는 역할뿐 아니라 내장된 툴 조작 기능을 포함한 자재 관리 시스템 기능을 할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렇게 하면 치과기공소와 사용자는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어 밀링 보철물의 마무리 작업 같은 본연의 업무에 좀 더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C.Ermer: 미래에는 장비 가공 작업과 재료 관리도 원격제어 같은 스마트홈 기능이 CAD/CAM 시스템에 통합되어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