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함께 아시아-건치 부산경남지부,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공동 수상
상태바
[News &] 함께 아시아-건치 부산경남지부,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공동 수상
  • 최지은 기자
  • 승인 2021.03.2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치협 정기이사회 동수개표, 만장일치 결정

제10회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공동 수상자로 ▲함께 아시아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부산경남지부가 선정됐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이상훈, 이하 치협)는 지난 16일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수상자를 제11회 정기이사회에서 결정했다. 수상자에 대한 시상은 오는 4월 제70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이뤄진다.
지난 8일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심사위원회는 추천받은 ▲함께 아시아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부산경남지부 수상 후보자에 대해 무기명 투표를 실시한 결과, 동수의 개표로 수여 규정에 따라 이사회 결정을 요청하는 안건을 상정했다.

공동수상자 ‘함께 아시아’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와 난민을 대상으로 무료 치과 진료를 시행하는 비영리 의료단체로 사회적 소외계층의 인권 보호와 실천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지난 2010년 치과 의료인들의 주도로 시작돼 2017년 서울 소재 치과 16곳, 지방소재 치과 1곳 등 총 17개 치과의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서울 종로구에 3대의 진료 체어와 의료장비를 갖춘 치과 진료소를 개소하여 다양한 의료봉사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스케일링 등 예방적 치료와 더불어 보존·보철치료 등 치과 치료를 넘어 철저한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며 의료 사각지대에 방치된 환자들의 구강 건강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 다른 공동수상자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부산경남지부’는 1989년 설립된 이래, 부산·경남 지역에서 ‘건강한 사회’라는 목표를 위해 사회의 민주화와 정의를 위한 활동과 국가의 구강 보건 정책이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다양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해 왔다.

주요 사업으로는 ▲1990년 수돗물불소화사업을 시작으로 2000년 수돗물불소화 시민캠페인 추진 ▲2015년~2016년 부산광역시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장애인무료보철사업 기공비 지원 ▲2009년~2019년 22개의 지역아동센터와 22개의 치과병·의원을 매칭하여 아동주치의사업 등으로 지역 시민의 구강 보건 향상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

한편,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은 2012년 부채표 가송재단과 대한치과의사협회가 공동 제정해 올해로 10회째 국민의 구강 건강증진을 위해 봉사·헌신한 인물이나 단체에 수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