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인터뷰- 장현석 ODS 본부장] 3D 프린팅 결과물의 마지막 퀄리티를 결정하는 경화
상태바
[기획특집 인터뷰- 장현석 ODS 본부장] 3D 프린팅 결과물의 마지막 퀄리티를 결정하는 경화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1.10.14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탈용 경화기, 빠른 경화 속도 필요로 해

ODS가 판매하고 있는 ODS CURE BOX는 UV LED 파장 395~405nm, 최대광량 300Mw/cm의 제품으로 일정한 초당 광 에너지로 
경화의 퀄리티를 높이는 제품이다. 특히 경화기 내부온도를 최적으로 유지해 출력물의 최적의 경화 환경을 유지하도록 한다. 
ODS 장현석 본부장과 앞으로의 경화기 시장과 ODS CURE BOX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ODS CURE BOX는 ODS 레진 기준으로 완전 경화를 위해서는 보통 5~7분 정도의 후경화를 거치게 된다. 최적 온도 유지를 위해 7분 단위로 끊어서 경화하는 것이 좋다. 광량 조절이 가능하고 1단계에서 20단계까지 광량의 선형증가(10~15단계 권장)로 빠른 경화시간을 보유하며 최적의 열경화 기능을 구현했다. 
기본 5~7분을 기준으로 클리어, 덴쳐, 스플린트 등 출력물의 두께에 따라 유저가 원하는 쉐이드를 위해 추가 경화를 진행하기도 한다. 경화 지원 사이즈는 최대 ø150X110mm를 지원한다. 
조사 시간과 강도를 쉽게 조절 할 수 있고 내구성이 뛰어나고 안정적이고 완벽한 경화가 이루어져 광범위하게 사용 가능하다. 
사용자 친화적인 UI와 턴테이블, 터치스크린으로 편의성을 높였다. 

 

Special Interview ODS 장현석 본부장

덴탈용 경화기들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부분들이 있는가?
기공소, 치과에서 사용하는 레진을 통한 치과용 보철물, 특히 임시보철물 등은 제한된 시간 내에서 빠르게 경화를 즉시 완성해야한다. 
짧은 경화시간으로 경화를 완성해야하기 때문에 산업용 경화기에서 요구되는 것보다 더 경화 과정도 중요하고 장비의 성능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경화기 출시 전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
광경화의 경우 안정적인 초당 광 에너지를 가장 중점으로 보고 열경화의 경우 경화의 최적 온도를 유지하는 것을 관건으로 본다. 
현재 판매하고 있는 ODS CURE BOX의 경우 우리가 생각하는 기준에 이 두 부분이 모두 충족했기 때문에 자신 있게 시장에 내놓게 됐다. 

실제 경화가 출력물 퀄리티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 된다고 보는가? 
3D프린터 출력물 퀄리티를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특히 형상의 정확성과 정교성을 들 수 있다 그 중 3D프린터 출력물의 물성과 쉐이드, 경화의 정도는 경화기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출력물의 전체 퀄리티를 100%으로 놓고 볼 때 경화기가 출력물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에 더 비중을 두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최소 50%으로 보고 있다.

현재 판매중이 ODS CURE BOX의 장점이 있다면? 
경화기에서 가장 중요한 LED 국내산으로 UV led 파장 395~405nm, 최대광량 : 300Mw/cm이다. 
일정한 초당 광 에너지로 출력물의 경화를 돕고 경화기 내부온도를 최적으로 유지해 출력물의 퀄리티를 높인다. 
특히 단계부터 20단계까지 광량 선형증가가 가능하게 광량이 조절 가능해 매우 빠른 경화 시간을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 경화기 분야의 규모 변화와 이슈가 될만한 부분이 있을까?
앞서 말한 것처럼 경화 과정이 출력물의 퀄리티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3D프린터의 성장곡선을 따라서 경화기 시장도 비슷한 성장 곡선을 그리게 될 것이라고 본다. 
경화의 중요 포인트가 되는 광원의 강도, 특정 파장, 온도, 경화 시간 등이 계속해서 보철물 퀄리티에 영향을 주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 앞으로도 많은 업체들이 노력을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