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ASIGA MAX UV, 히팅 기능으로 실패율↓
상태바
[기획인터뷰] ASIGA MAX UV, 히팅 기능으로 실패율↓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3.04.05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기적 업데이트로 유저들의 3D프린터 활용성 증대

3D프린터는 정확하게 프린팅할 수 있는 정밀도는 물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한 사후관리가 구입의 키포인트가 된다. ASIGA 프린터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많은 유저들을 보유하며 다양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서 ASIGA를 판매 중이 한진덴탈이 지속적으로 사후 관리를 진행해 장비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저들을 돕고 있다. 전영진 홍성 수치과 기공실장 역시 ASIGA를 잘 활용하고 있는 유저 중 한 명이다. 전 실장을 통해 ASIGA 프린터에 대해 들어봤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Q. 현재 3D프린터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나 
모델, 레코딩베이스, 덴쳐 및 플리퍼 베이스+치아, 트레이, 프레임(캐스터블레진), 오버덴쳐 하우징(snaffit) 세팅용 지그 등을 제작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Q. 3D프린팅이 가지는 장점들이 있을까
플래폼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여러 개를 동시에 출력가능하기에, 생산속도가 빠릅니다. 또한 슬라이싱된 파일을 복제하여 하나의 제작물을 한 번에 여러 개 동시 출력하는데 편리합니다.
예전에 프레임 제작 중 3D프린터와 밀링방식을 직접 보고 비교해봤는데, 밀링방식은 각도의 한계로 인해 재현 할 수 있는 부위의 제한이 있었지만, 프린팅 방식은 그런 점에서 거의 제한이 없었습니다.

Q. ASIGA 프린터가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시중에 사용 중인 많은 종류의 광중합 레진 parameter값을 ASIGA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어서, 레진 회사 및 종류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진 제조사에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주기 때문에 이 점이 아주 좋습니다. 또 ASIGA 프린터용 슬라이서 프로그램과 프린터 펌웨어를 자주 업데이트 해줘서 유저입장에서 계속해서 좀 더 개선되는 상태로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진덴탈에서 주기적으로 장비에 관해 피드백하고 발빠르게 대응해주어 장비를 사용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시간 사용이 중요한 기공실이다보니 이런 부분이 작업 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심리적인 효과까지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플래폼이 수조에 접근 후 광조사를 시작할 때 레진의 흐름이 완전히 멈췄는지 감지할 수 있는 SPS 기능을 탑재한 점도 장점입니다. 만약 레진의 흐름이 완전히 멈추지 않은 상태에서 광조사가 일어날 경우 레진경화 번짐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차단해줍니다. 
현재 저는 DLP타입의 ASIGA프린터와 LCD 타입의 프린터를 함께 사용 중인데 DLP타입이 가지는 장점이 확실히 있습니다. DLP프린터는 DMD(Digital micromirror device)를 이용해서 광원을 픽셀별로 보내줍니다. 이는 빛이 필요하지 않은 부위는 아예 빛을 보내주지 않기에 정확한 빛의 조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광원을 그대로 보내주기에 에너지 손실이 거의 없이 광중합을 할 수 있습니다. 
385nm의 파장을 사용하는 것도 장점입니다. 3D프린팅 재료는 405nm파장에 비해 더 깊은 UV 파장(385nm)에서 더 빨리 경화되어 XY 산란 및 과경화를 줄입니다. 그 결과 비교적 더 일관된 정확성, 생산 신뢰성 및 투명한 재료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DLP프린터 중에도 405nm 파장을 광원으로 쓰는 프린터도 많은데, ASIGA프린터는 385nm 파장을 쓰기 때문에 여러면에서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프린팅시 주변 온도가 너무 낮으면 출력시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ASIGA 프린터는 프린터 내부 온도를 설정할 수 있고 유지해 출력 실패율을 현저히 낮춰줍니다. 

Q. ASIGA 프린터 초기 유저들에게 전할 TIP이 있다면
앞서 언급한것처럼 실패율이 낮은 장비이지만 사용하고자 하는 레진은 출력전 30도 내외로 히팅시켜놓으면 실패율을 더욱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레진은 혼합물이기에 항상 충분한 믹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점도가 높은 레진을 사용한다면 플래폼 움직임 속도를 낮추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물론 출력시간은 조금 더 늘어나겠지만, 수조나 장비에 부하를 조금 더 줄여줄 수 있고, 출력결과물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주위 유저분들중 가끔 캘리브레이션을 안하시는경우를 종종 봤는데, 주기적으로 플래폼 캘리브레이션을 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ASIGA 프린터 뿐만 아니라 다른 프린터들도 빛을 반사하는 쪽에 먼지가 쌓일 수 있습니다. 가끔 확인하시면서 먼지를 청소 해주시면 먼지로 인한 빛의 난반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먼지를 제거해보니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세척, 경화, 서포팅 등에 주의할 점등을 잘 숙지한다면 3D프린터를 사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