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TE]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과 살아가기 위한 핵심역량
상태바
[DIGITAL NOTE]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과 살아가기 위한 핵심역량
  • 신종우 공학박사
  • 승인 2023.05.31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발전 속도는 최근 몇 년 동안 놀랍게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향상된 컴퓨팅 성능 및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와 결합된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생성형 AI는 인간이 생성한 결과물과 유사한 이미지, 텍스트 또는 음악과 같은 새롭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는 주로 기존 데이터 분석에 중점을 둔 기존 AI 시스템에서 벗어난 것으로 Generative AI는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및 변환기와 같은 고급 딥 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매우 사실적이고 일관된 콘텐츠를 생성을 해준다. 
이러한 시스템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패턴과 구조를 학습하여 참신하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다. Generative AI는 예술, 디자인, 엔터테인먼트, 과학 연구를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찾아 왔으며, 영화에서 사실적인 컴퓨터 생성 이미지(CGI) 생성, AI 생성 아트워크 개발, 자연어와 대화의 합성을 가능하게 했다.
생성형 AI의 부상은 흥분과 걱정의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한편으로는 창의성, 혁신 및 개인화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면서 이를 통해 개인은 AI를 창의적인 도구로 활용하고 이전에는 사람의 개입이 필요했던 특정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생성형 AI는 사실적이지만 조작된 콘텐츠가 사람들을 속이거나 조종할 수 있는 잘못된 정보 또는 딥페이크의 가능성과 같은 윤리적 고려 사항을 제기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생성형 AI의 출현은 AI 기능의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하며 창의성과 콘텐츠 생성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이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 삶의 다양한 측면을 형성하고 산업,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우리가 인공 지능과 상호 작용하고 감상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인공 지능(AI)과 함께 생활하려면 이 기술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특정 핵심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역량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리터러시이다. 디지털 리터러시를 개발하는 것은 AI의 기능, 기능 및 잠재적 응용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AI 용어, 개념 및 기능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포함된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개인이 AI 시스템을 탐색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AI 도구와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비판적 사고이다. AI는 사용자에게 방대한 양의 정보와 자동화된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판적 사고 기술은 AI 생성 통찰력의 정확성, 편견 및 신뢰성을 평가하고 질문하는 데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데이터 분석, 패턴 인식, AI 알고리즘의 잠재적 오류 또는 윤리적 문제 식별이 포함된다. 셋째, 데이터 리터러시이다. AI 시스템은 의미 있는 통찰력을 생성하기 위해 데이터에 의존하고 있다. 데이터 리터러시에는 데이터 수집, 검증 및 해석과 같은 개념을 포함하여 데이터의 가치와 한계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데이터 활용 능력이 있으면 개인이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하고,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고, AI 생성 결과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윤리적 인식이다. AI와 함께 생활하려면 AI 사용과 관련된 윤리적 의미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잠재적인 편견, 개인 정보 보호 문제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윤리적 인식에는 알고리즘 편향, 데이터 프라이버시, 투명성과 같은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고 AI 시스템이 책임감 있게 설계되고 사용되도록 보장하는 것이 함께 포함되어야 한다. 다섯째, 적응성 및 지속적인 학습이다. AI 기술은 지속적으로 진화하므로 적응력과 학습에 대한 개방성이 중요하다. 개인은 최신 AI 발전, 새로운 트렌드 및 모범 사례를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하며,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개인은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AI 기반 솔루션 및 도구에 적응할 수 있다. 여섯째, 협업이다. AI는 종종 인간 지능과 함께 작동한다. AI 시스템 및 AI 기반 도구와 함께 작업하려면 협업 기술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협업은 AI의 강점과 한계를 이해하고, 가장 가치 있는 곳에 인간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고, AI 시스템 및 다른 사용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을 수반하고 있다. 일곱째, 감성 지능이다. 인공적이지만 AI 시스템은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식으로 인간과 상호 작용하도록 설계돼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며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반응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이 역량은 개인이 AI 시스템과 신뢰, 공감 및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하고 AI가 자신의 삶에 미치는 잠재적인 정서적 영향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덟째, 사이버 보안 인식이다. AI가 삶의 다양한 측면에 스며들면서 사이버 보안이 중요해지고 있다. 사이버 보안 위험을 인식하고 개인 데이터, 장치 및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보안 인증, 암호화와 같은 개념 이해 및 잠재적인 AI 기반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한 주의가 포함된다.
결론적으로 생성형 인공지능 세상과 공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핵심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개인은 AI와 보다 효과적으로 생활하고 AI가 제공하는 이점을 극대화하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 또는 윤리적 고려 사항을 탐색할 수 있다. 개인이 책임감 있게 AI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진화하는 AI 기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함께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