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임상] 레진 시멘트의 활용 ①
상태바
[SPECIAL 임상] 레진 시멘트의 활용 ①
  • 한종목 원장
  • 승인 2023.07.0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레이 케이스를 이용한 보철물 접착의 이해

만들어진 치과보철물이 환자의 구강 내에 잘 자리 잡아 오래 동안 역할을 해주려면 체어사이드에서 순서에 맞게 잘 수행된 접착 과정이 필요하다. 클리닉에서의 작업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ZERO는 한종목 명학하나치과 원장의 인레이 케이스를 활용한 보철물 접착 과정을 게재한다.
ZERO 편집팀 zero@dentalzero.com 

치과에서는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접착제가 사용되고 있고, 일반적으로 합착과 접착으로 분류되고 있다. 

▣ Luting - 합착
 ● 두 가지 다른 물질을 합쳐서 단순히 붙임
 ● Gold, PFM, Zirconia

▣ Bonding - 접착
 ● 두 가지 이상의 재료를 표면에서 원자 또는 분자간의 결합을 통해 일체화 하는 과정
 ● 계면의 화학적, 기계적 결합
 ● Resin, Ceramic, Laminate


전통적으로 사용해오던 금속 구조물이 포함된 보철물의 경우에는 Luting Cement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보철물의 경우에는 탈락을 방지하기 위해서 유지형태를 잘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고, Resin Cement의 사용은 많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보다 심미적인 보철물의 필요성으로 인해 Ceramic 보철물의 사용이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Bonding을 이용하는 Resin Cement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Ceramic 보철물은 Resin Cement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치과 임상에서 Resin Cement는 주로 Ceramic Inlay와 Laminate의 경우에 사용되고 있으며, 유지력이 약한 Zirconia Crown의 경우에도 사용되고 있다.

 

 

 Ceramic / Hybrid Ceramic Inlay 의 모식도

 세라믹 인레이의 경우는 그림처럼 여러 층을 가지게 된다.
 ● 세라믹 or 하이브리드 세라믹 보철물 / 불산 처리 or 샌드블라스팅 / 실란 처리된 표면 / 레진 시멘트 / 에칭, 본딩된 표면 / 치아 

세라믹 보철물의 구성 성분에 따라서 Glass Ceramic, Lithium Disilicate 등은 불산 처리를 하고, VERICOM 의 MAZIC Duro와 같은 Hybrid Ceramic은 샌드블라스팅을 하여 접착력을 증가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후에 레진 시멘트와의 접착을 위해 MAZIC Primer와 같은 Silane을 도포하고 건조시킨다. 실란 처리과정 중에 부산물로 물이 생성되므로 잘 건조되도록 한다.
 

 

Ceramic / Hybrid Ceramic Inlay 의 과정 

 

Spot Cure와 Tack Cure  

스팟 큐어는 그림에서 보듯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큰 사이즈의 팁이 아니라 작은 사이즈의 팁을 사용해서 보철물의 일부분을 광중합 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렇게 하면 보철물이 탈락되지 않을 정도의 작은 부위만 광중합이 되고 중합되지 않은 다른 부위의 시멘트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택 큐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큰 사이즈의 팁을 이용하여 과량의 시멘트 제거를 위해 초기 경화만 일어나도록 아주 짧은 시간동안 광중합하는 방식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