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임상] 궁극의 테스트
상태바
[글로벌임상] 궁극의 테스트
  • ZERO편집팀
  • 승인 2023.07.0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S e.max ZirCAD Prime

Yuki Momma(미국 매사추세츠주 웨스턴); Dr. Christy Savas(미국 매사추세츠주 우스터)

치과기공사는 늘 모노리틱 크라운과 부분 축성의 하악 구치부 브릿지를 제작한다. 그 작업 결과로 이번 호 임상에서 설명하는 것 같은 전치부 단일 치아처럼 뭔가 차별화되고 매우 어렵지만 성공적인 결과가 나올 때 매우 흥분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효율성과 수익성은 부차적인 문제가 된다. 치과기공사는 인접 자연치아를 한 번만 빠르게 살펴봐도 창의적인 힘이 넘쳐 흐른다. 치아의 색상, 형태학적 구조 및 치아의 세부 정보가 입력되면 가능한 결과를 즉시 눈으로 보여준다. 다음 환자 증례가 그 적절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환자의 바람과 해결책
현재 24세인 여성 환자는 10대 시절 21번 치아가 파절되었다. 이 치아는 복합 레진으로 적층 수리했다. 이후 나중에 레진 크라운 처치를 받았다. 그러나 이 수복물은 다소 생기가 없어 보였고 주변 치아에 비해 어색해 보였다. 이 치아의 보기 흉한 모습은 치아 미백으로 더 부각되었다(그림. 1). 환자는 “완벽한 색조와 해부학적 구조”를 가진 치아를 원했다. 이를 위해 치과기공사의 뛰어난 기술과 창의성이 요구되었고, 적절한 재료의 사용도 필요했다.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Ivoclar Vivadent의 IPS e.max ZirCAD Prime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블록이 Gradient Technology(GT)라는 새로운 제조 기술에 따라 제조된다는 사실이 결정적인 기준이었다. 이 공정에서 원재료인 3Y-TZP(고강도 지르코니아)와 5Y-TZP(고투명 지르코니아)가 결합되어 음영과 반투명의 매끄러운 진행과 매우 균질한 미세 구조를 보여주는 이어짐이 자연스러운 재료를 생산해낸다. 
본 증례에서 착색된 치아는 올세라믹 수복물에 맞추기 위해 라운드 숄더로 삭제했다(그림 2). IPS e.max ZirCAD Prime 지르코니아는 비교적 어두운 삭제된 치아를 덮는 동시에 환자의 높은 심미적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이상적인 전제 조건을 제공했다.


심미에 대한 열정
크라운은 CAD 프로그램으로 약간 축소된 형태로 디자인했다. 절단 부위는 크라운의 치경부보다 더 줄였다. 이는 개별 층으로 절단 부위를 맞춤화 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 크라운의 치경부는 더 두꺼워 우리는 어두운 치아 프렙을 가리기 위해 IPS e.max ZirCAD Prime의 높은 불투명도를 이용했다. CAM 소프트웨어는 디스크 내 크라운의 정확한 위치를 편리하게 설정했다. 밀링된 IPS e.max ZirCAD Prime 수복물은 고속 소결 프로그램을 사용해 가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voclar Vivadent의 Programat S1 1600은 여기에서 논의된 것과 같은 단일 치아 크라운을 2시간 이내에 소결한다. 이 경우 소결된 수복물은 소성 직후 모델에 대한 뛰어난 적합 정확도를 보여주었다(그림 3).

 

크라운은 IPS e.max Ceram 베이스 색조 BL1을 사용해 실제와 같은 특성을 나타냈다(그림 4와 5). 우리 환자 치아의 비정상적으로 밝은 색상은 큰 문제였다. 현재 경우와 같은 경우, IPS e.max Ceram Selection 구성의 Enamel과 Effect 재료는 치과기공사에게 개별화된 층을 수복물에 적용할 때 탁월한 창의성의 자유를 제공해준다. 치아의 밝기 조절이 용이하고 자연스러운 인상을 연출하여 심미성이 뛰어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절단 상아질 구조를 재현하는 데 특별히 중점을 두었다. 11번 치아는 명확하게 푸르스름한 반투명한 절단부를 보여주며 상아질 엽이 관통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단부 가장자리는 비교적 불투명하다. 인접 자연치아의 내부 구조와 표면 질감 뿐 아니라 형태와 색상의 전개 방식이 성공적으로 재현되었다. IPS Ivocolor 제품군의 스테인과 글레이즈는 수복물에 적절한 마무리와 표면 광택을 주기 위해 사용되었다. 그림 6은 모델에서 완성된 수복물을 보여준다.

진실의 순간
환자의 시착은 완벽했다. 크라운은 흠잡을 데 없는 적합도를 보였고 사랑스럽게 보였다. 그림 7과 8의 사진은 크라운을 시착했을 때 찍은 것이다. Gradient Technology의 인상적인 심미적 특성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한편으로는 매우 밝은 치아와 다른 한편으로는 어두운 치아 프렙이 존재하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IPS e.max ZirCAD Prime은 두 가지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다. 동시에 재창조된 절단 결절과 반투명한 부분으로 인해 놀라울 정도로 생생하게 보인다. 빛과 색상의 조화는 절단부 가장자리로 갈수록 강화되고 조화로운 전체 결과를 만들어 치아가 인접 자연치아와 부드럽게 섞이도록 해주었다. "완벽한 색조와 형태"에 대한 환자의 소망이 충족되었다(그림 9 및 10).

 

인상적인 결과
환자는 자신의 미소를 자랑스러워하고, 담당 치과의사는 결과에 만족했으며 치과기공사는 이러한 유형의 작업이 대단히 만족스럽기 때문에 기뻐했다. 그러나 높은 심미성과 관련된 흥미로운 증례는 치과나 기공소에서 일상적으로 기대할 수는 없으며 상업적 성공을 위해서는 훌륭한 경제적 사고가 필요하다. 따라서 단일 치아 크라운에서 다수 유닛 수복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적응증과 일체형 가공에서 심미성이 뛰어난 축성에 이르는 모든 유형의 제조 기술에 적합한 올-세라믹 솔루션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기쁘다. IPS e.max ZirCAD Prime을 궁극적인 테스트에 적용함으로써 우리는 이 재료로 훌륭한 작업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