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임상] 레진 시멘트의 활용 ②
상태바
[SPECIAL 임상] 레진 시멘트의 활용 ②
  • 명학하나치과 한종목 원장
  • 승인 2023.07.2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미네이트, 크라운 과정을 통한 보철물 접착의 이해

만들어진 치과보철물이 환자의 구강 내에 잘 자리 잡아 오래 동안 역할을 해주려면 체어사이드에서 순서에 맞게 잘 수행된 접착 과정이 필요하다. 클리닉에서의 작업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ZERO는 한종목 명학하나치과 원장의 라미네이트, 크라운 과정을 통해 보철물 접착 과정을 게재한다.
ZERO 편집팀 zero@dentalzero.com

 

Laminate
기본적으로 Ceramic Inlay 보철물과 같은 처리과정을 거치게 된다. 인레이와 다른 점은 기계적인 유지가 없기 때문에 접착에 의해서 유지된다.

 


도재의 강력한 결합은 도재 표면과의 미세기계적 결합과 화학적 결합 모두에 의존한다. 접착을 위한 충분한 표면 활성화를 위해서는 표면을 거칠게 만들어야 하는데, 도재 표면에 불산(HF)을 사용하면 화학적으로 부식되고, 매우 유지력이 높은 불규칙한 표면을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는 2.5-10%의 불산 용액이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불산처리가 도재의 표면처리에 효과적인 이유는 불산에 의해 유리기질이 선택적으로 부식되고 내부의 실리카 크리스탈이 노출되기 때문이다. 불산처리 후에는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철저히 세척해야 하며, 오염에 취약하므로 가능한 빨리 실란을 도포해야 한다.

 

Silane
실란은 도재 표면의 -OH와 결합하고 레진과 공유결합을 형성하여 도재와 레진 시멘트가 접착할 수 있게 해준다. 실란을 도포하면 반응의 부산물로 물(H₂O)이 생성되기 때문에 따뜻한 공기로 건조시키거나 잉여 수분이 없도록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건조해줘야 한다.
실란처리를 한 표면은 안정적이므로 구강내 시적 과정 등에 의한 오염은 추가적인 인산 에칭과 초음파 세척 등을 통해서 제거할 수 있다.


레진 시멘트
기포가 생기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부착해야 하고, 스팟 큐어나 택 큐어를 이용해 초기고정을 하고, 과량의 시멘트를 제거하고 추가적인 광중합을 시행해야 한다.
인레이의 경우에는 도재 두께가 1.0mm 이상일 때, 광강도의 감쇠에 의해 중합도가 감소되므로, 적절한 중합도를 얻기 위해 광중합형(Light Cure) 레진 시멘트 보다는 이원중합형(Dual Cure) 레진 시멘트나 화학중합형(Self Cure) 레진 시멘트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지만, 개시제인 방향족 삼차 아민이 광중합형 레진 시멘트의 개시제인 지방족 아민보다 더 산화가 잘 되므로, 변연부 변색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색안정성이 우수한 광중합형 레진 시멘트를 사용하거나 변색이 되지 않는 이원중합형 레진 시멘트를 사용해야 한다.

 

Crown
일반적으로 크라운의 보철물은 아직도 Luting Cement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치아의 형태로 인하여 유지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Resin Cement의 사용이 추천된다. 
특히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경우에 내면을 샌드블라스팅하고 프라이머를 처리해주면 접착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지르코니아는 Zirconium dioxide(ZrO₂)으로부터 지어진 이름으로, 기존의 실리카 세라믹과는 달리, 유리질을 포함하지 않는 폴리크리스탈린 세라믹이다. 이런 지르코니아는 치과용 세라믹 재료 본래의 타고난 취성과 낮은 인장강도를 극복하고, 1,000MPa이 넘는 높은 굽힘강도를 가진, 기존의 세라믹과는 비교할 수 없는 물성과 기계적 안정성을 지닌 세라믹 재료로, 최근 심미보철 수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다소 심미성이 떨어지는 금속-도재 수복물을 대체하는 전부도재 수복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지르코니아는 실리카를 함유하고 있지 않으며, 산에 대한 저항성이 높기 때문에, 불산처리 및 실란 도포를 통한 표면처리가 접착에 효과가 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지르코니아 표면을 샌드블라스팅하여 음각요철을 형성하거나, 실리카를 지르코니아 표면에 코팅한 후 실란을 사용하는 방법들이 사용되었다. 이 방법들은 지르코니아와 레진시멘트 간의 초기 접착력 증가에는 도움이 되지만 장기 안정성 측면에서 단점이 존재했다. 샌드블라스트 처리는 지르코니아 표면에 미세균열을 만들어 장기 안정성을 저하시켰으며, 실리카 코팅방법은 실록산 결합(siloxanebond)의 가수분해에 의하여 접착면의 장기 안정성 저하가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는 지르코니아의 표면에 형성되는 산화층과 화학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모노머를 프라이머로 사용하면 지르코니아와 레진시멘트 간의 접착력을 매우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

Primer
프라이머는 접착강화제라 하며, 소수성과 친수성 레진 단량체가 물이나 아세톤, 에탄올 같은 유기 용매에 녹아 있는 용액을 말한다. 친수성인 표면과 소수성인 접착제 사이의 결합을 강화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한다. 10-MDP 성분이 지르코니아 표면과 화학적 결합을 형성한다. 프라이머는 구강내 시적 전에 도포해야 한다. 구강내 시적을 먼저 하면 타액 혹은 오염물 제거를 위한 에칭 용액의 인산 성분이 지르코니아와 먼저 반응하여 접착력이 감소할 수 있다.


10-MDP
10-Methacryloyloxydecyl dihydrogen phosphate의 약자로 Kuraray가 가지고 있던 특허가 만료되면서 여러 회사의 다양한 제품들에 사용되고 있다.

VERICOM의 MAZIC Primer는 합착용 복합레진 시멘트와 지르코니아, 메탈, 글라스 세라믹, 리튬 디실리케이트 글라스 세라믹, 복합레진 및 섬유 강화 복합 레진으로 만들어진 간접 수복물 사이에서 결합을 증진하는 단일구성의 표면 전처리 용액으로 다양한 종류의 보철물에 적용할 수 있다.
에탄올 용매에 실란 성분과 10-MDP 성분이 함께 들어있는 1 Bottle 타입이라 사용이 편리하고, 다양한 세라믹과 지르코니아 보철물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세라믹과 지르코니아의 차이

세라믹은 불산처리를 하고, 지르코니아는 샌드블라스팅하여 거친 표면을 만든다.
세라믹은 실란을 도포하고, 지르코니아는 실란과 MDP 성분이 함께 들어있는 MAZIC Primer 를 도포한다.
화학반응 부산물로 실란은 물이 발생하고, 프라이머는 발생하지 않는다.
구강내 시적은 실란이나 프라이머를 도포한 이후에 시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