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임상] IPS e.max ZirCAD Prime으로 이룬 심미적 조화
상태바
[글로벌임상] IPS e.max ZirCAD Prime으로 이룬 심미적 조화
  • ZERO 편집팀
  • 승인 2023.08.3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uki Momma, Weston(미국); William C. Heggerick 박사, Weston(미국)

 

환자의 상악 전치부는 매우 열악한 상태였다. 치주 파괴 및 전반적인 퇴축 영역이 관찰되었다. 12번 치아의 PFM 크라운 주변 조직 마진은 보기 좋지 않은 회색빛을 띄었다. 치아간 검은 삼각형이 보였다. 잇몸 조직은 분홍색과 건강함과는 거리가 멀어 보였다(그림 1). 

 

환자가 처음 매우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 치과에 내원했을 때 Weston Dental Specialists Group이 주목한 상태였다. 의료진의 임무는 이러한 결함을 치료하고 치은 윤곽을 조정하는 것이었다. 원하는 결과는 4 전치 모두를 올세라믹 크라운으로 제작해야 달성할 수 있는 것이었다. 이번 증례는 IPS e.max ZirCAD Prime을 이용하여 어떻게 깨끗하고, 만족스럽고 심미적인 미소가 만들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수복물의 디자인
환자의 주요 관심사는 커다란 사각형 모양의 수복물이 치은 윤곽을 덮게 되는 것이었다. 결과적으로 환자는 왁스업과 해당 매트릭스를 기반으로 제작한 목업 수복물을 장착할 기회를 얻었다. 이 접근법을 통해 환자와 함께 새로운 수복물의 형태를 논의하고 명확하게 계획할 수 있었다(그림 2).

재료의 선택
크라운은 IPS e.max ZirCAD Prime 디스크(Ivoclar Vivadent)로 가공했다. 이 산화지르코늄 디스크는 Gradient Technology(GT)라는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제조되며 매우 강하고 높은 반투명의 산화지르코늄 원료가 결합된 것이다. 이 과정은 많은 장점을 제공한다. 
첫째, 이 소재는 1200MPa의 2축 굴곡 강도와  5MPa·m1/2의 파괴 인성 등 뛰어난 안정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내구성이 강한 단일 크라운 및 긴 브리지 제작에 적합하다. 

둘째, 세라믹은 디스크 내에서 독특하고 매끄러운 진행의 반투명도와 색상을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고급 심미 수복물을 생산하는 데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 당면한 케이스의 요구 사항에 따라 모놀리틱으로 사용하거나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를 모두 비니어 축성할 수 있다. 또한 수복물 내에서 이러한 형태의 조합이 가능하다. 따라서 IPS e.max ZirCAD Prime은 각 환자별로 수많은 다른 옵션을 제공하는 진정한 "원디스크 솔루션"이다. 
현재 증례에서는 크라운 프레임워크는 살짝 컷백하여 제작하였고, 이후 IPS e.max ZirCAD Colouring Liquid, IPS e.max Ceram 축성 시스템, IPS Ivocolor 키트의 스테인과 글레이즈로 마무리되었다(그림 3~7).

 


치아색
치아색은 치아의 형태와 함께 환자들이 아름다운 치아와 연관짓는 두 번째로 중요한 심미적 기준이다. 건강한 자연 치아에서는 중절치가 가장 밝은 색을 띈다. 그러나 본 증례에서 환자의 자연치아는 스테인 외에 비교적 어두운 기본 색조를 보였다. 본질적으로 개별 치아는 밝기의 정도가 다르다. 이러한 효과는 치경부와 절단 부위의 법랑질층의 두께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법랑질보다 더 강렬한 채도를 보이는 치아의 상아질 부분은 치아 구조를 통해 다른 강도로 반짝거리며 치아에 고유한 특성을 부여한다. 이 경우 12번 치아의 크라운은 이러한 원칙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명이 없는 이물질처럼 보였다. 그림 8에 표시된 사진은 IPS e.max ZirCAD Prime으로 제작된 새로운 크라운이 시적되었을 때 촬영한 것이다. 분명히, 색조와 반투명도의 층이 차이 나지 않고 자연스럽게 연결된 수복물은 자연 치아의 구조를 충실히 모방하며 3차원의 치아 느낌을 만든다. 절단결절 및 법랑질 균열과 같은 개별 세부 사항이 재현되어 크라운에 실제와 같은 외관을 부여했다.

 


치아 모양
새로운 치아 모양을 포함한 밝은 치아 색조는 치료 후 환자의 미소를 훨씬 더 밝고 생기있고 어려 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상악 전치부는 원래의 원추형 모양 대신 완만하게 둥근 윤곽을 갖는다. 전치 길이와 너비의 관계는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모든 전치부는 비례했다. 환자가 웃을 때 치아는 아랫 입술의 자연스러운 윤곽과 잘 조화를 이뤘다.

잇몸 윤곽
치은 윤곽은 치아 수복물의 심미적 외관을 위한 추가적인 핵심 기준점을 제공한다. 완전히 대칭적인 수복물은 다소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치은의 불규칙한 높이가 심미적 결과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다. 크라운은 이상적인 형태이며 부채꼴 치은 윤곽을 보완한다. 올-세라믹 솔루션은 유두에서 새로운 수복물로 그리고 다시 빛이 고르게 통과하도록 한다. 
시적하는 동안 치아 사이에 약간의 작고 어두운 틈이 여전히 보였지만, 수복물이 영구적으로 합착되었을 때 완전히 닫혔다(Variolink Esthetic, Ivoclar Vivadent)(그림 9). 잇몸 조직은 IPS e.max ZirCAD Prime 수복물에 흠잡을 데 없이 적합하다.

 


결론
우리가 선택한 재료는 현재 사례에 이상적임이 입증되었다. 재료의 탁월한 심미적 특성으로 인해 일체형 형태의 IPS e.max ZirCAD Prime으로 우수한 결과가 얻어졌다. 조화로운 비니어링 및 염색 재료를 사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한 완벽한 캔버스를 제공했다. 즉, 완벽하고 자연스러운 미소이다. 환자는 결과에 만족했고 의료진도 마찬가지로 만족했다(그림 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