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기공소 탐방] 에이원치과기공소, 안정과 지속 가능성을 중요시하는 기공소
상태바
[치과기공소 탐방] 에이원치과기공소, 안정과 지속 가능성을 중요시하는 기공소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4.02.13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기공사가 오래 함께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의 일터 만들고 파

치과기공소는 환자의 구강 건강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로, 치과의사와 긴밀하게 협력해 환자의 미소와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크게 기여한다. 현대 치과기공은 CAD/CAM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철물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대 기공의 흐름을 적용하고 있는 일산 에이원치과기공소 이주엽 소장을 만나본다.

 

에이원치과기공소의 강점은?
우리 에이원치과기공소는 주로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조화를 중요시하며, 기공소의 안정과 지속 가능성을 중점으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기공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은 대략 30명 정도이며, 5년 이상 이곳에서 근무하고 있는 기공사들도 많다.

그 중 연차가 가장 많은 경우는 기공소 소장이나 기공실장급으로 대략 15년 이상 근무한 직원들도 있어 그 만큼 기공물의 퀄리티도 높은 편이라고 자부한다. 

장기 근속 직원이 많은 이유는 과거 기공소를 운영하기 전 치과기공사로서 한 곳에 정착하거나 직장에 대해 큰 애착이 생기지 않았다.

아마도 기공사로서 근무하며 경험했던 당시 치과기공계의 여러 열악한 환경에서 힘들었던 점들이 애착심을 생기게 할 여유가 없었던 것 같다. 그래서 기공소를 개업 할 때 개인적으로 세웠던 목표는 직원들이 힘들어하지 않고 근무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고 다니기 좋은 직장을 만들자는 목표를 가지고 나아갔다.

시간이 흘러 우리 기공소에서 오랫동안 근무하고 있는 장기 근속자들도 생기고, 기공소 규모도 많이 커지기 시작했다. 처음 기공소를 시작할 때 규모가 이렇게 확장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지만, 직원들이 믿고 잘 따라와 줘서 오늘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에이원치과기공소의 주요 작업물은?
물론 다양한 치과기공물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그 중 지르코니아 모델 및 모델리스와 커스텀 어버트먼트 디자인 및 가공, 골드 인레이 크라운, 포세린과 덴쳐를 중점으로 작업하고 있다. 작업 시작 전 case 분석을 하면서 치과진료실과 상의하며 기공물을 제작하고 있다. 해당 case에 대해 담당자들과 상의하면서 여러 의견을 주고 받으며 중요한 부분을 체크하면서 진행한다. 

기공소 장비 선정 기준은?
여러 장비를 사용하고 있지만 주로 윌랜드, 롤랜드, VHF, 마닉스, 레진프린터 등을 사용하고 있다. 장비를 구매하면서 치과기공사가 시간과 정성을 들여 하는 작업을 최대한 잘 재현해 줄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 각 회사의 라인업 중 하이엔드 급으로 선택하고 있다. 장비 선택에 있어 좋은 장비는 보철물 리메이크를 예방해 줄 수 있으며, 기공사의 작업 효율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치과기공소 경영의 노하우는?
치과기공소 운영 역시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스스로가 유지하고 싶은 것은 공을 들이고 정성을 들이는 만큼 그 결과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 작업을 할 때 신중함과 철저한 준비성으로 진행해야 하며, 치과진료실에서 요구하는 사항과 기공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기공사들의 바램을 하나씩 준비하고 고민해야 기공소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치과기공계에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치기공과 교수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신입생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정원을 채우기도 힘들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고 있다. 치기공과를 졸업하더라도 기공일을 하는 사람의 수도 줄어들고 있으며, 대학의 인기는 실무 현장의 현실을 반영하는 중요한 잣대라고 생각한다.

환경을 바꿔 나가기 위한 노력이 절실해 보이며, 후배 기공사들이 일할 수 있도록 건강하게 경쟁하고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일하는 문화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 또한 경쟁에서의 생존보다는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현명함이 필요한 때라고 전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