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치과기공사의 고민을 해결하는 EASY ONE Dental 3D Printer
상태바
[기획인터뷰] 치과기공사의 고민을 해결하는 EASY ONE Dental 3D Printer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4.03.06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프린터는 항상 우선적으로 검토되는 부분으로 바로 ‘사후 유지보수 관리’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유지보수는 3D프린터의 하드웨어 고장이나 수리에 대한 부분만이 아닌 바로 소프트웨어 까지를 포함한 부분이다. 3D 프린터 판매 또는 공급처에서 처음부터 TIP을 제공하고 잘 사용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이 공유된다면 장비 사용 초기 또는 처음 사용하는 유저에게 매우 유리한 장점 될 수 있다. 이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즐거운 최&김 치과 기공실에서 근 무하고 있는 조정민 실장을 만나본다.

Q. 닥터스글로벌과의 인연은?
현재 닥터스글로벌 연구소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최범진 이사와 대학교 동기이자, 함께 치과기 공사 생활을 하면서 오랜 유대관계를 이어왔고, 박학모 대표와도 오랜 기간 인연과 개인적인 친분 관계가 있었다.

2019년 닥터스글로벌에서 개발중이었던 치과 세라믹&지르코니아용 글레이즈 시제품의 평가 의뢰를 받았다. 1차 시제품부터 시작해 테스트 및 결과 내용을 냉정하게 평가하면서 공유했으며, 이를 통해 닥터스글로벌이라는 업체와 인연을 맺게 됐다. 

현재 닥터스글로벌에서 개발중인 Dental 3D Printer Resin의 평가는 물론, 추후 개발될 제품까지 많은 부분에서 여러 의견이 반영된다는 부분에서 치기공사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Q. EASY ONE Dental 3D Printer를 사용하게 된 계기는?
약 7년 전부터 닥터스글로벌의 DLP 방식 프린터를 임상에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당시의 기술력과 재료의 한계로 인해 프린터를 장기적으로 사용하지 않게 됐다. 그 이유로는 당시 프린터를 사용할 때마다 계속되는 출력 실패로 많은 고민이 있었다.

하지만 출력의 실패의 원인이 기술력이나 재료의 한계만이 아니라 프린터의 유지와 관리라는 것을 알게 됐다. 당시 3D 프린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었고,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작동법에 대한 정보만 알수 있었고, 제품 관리나 재료 사용법에 대해서는 잘 알 수 없었다.

이에 대해 3D 프린터 사용 시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그 제품이 바로 EASY ONE Dental 3D Printer였다.

Q. EASY ONE Dental 3D Printer의 특징은?
일단 출고 전 사전 검수를 약 30여개 항목을 진행하며, 유저가 레진별로 셋팅값을 정확하게 측정한다는 특징이 있다. 개인적으로 알아보던 다른 제품들은 설치 후 사용법까지 교육하고 그 외에 활용법에 대해서는 교육하지 않았다. 

이런 경우 일정한 품질의 출력 결과물을 얻기 쉽지 않으며, 각기 다른 광량과 광파워를 보유한 프린터가 일률적인 셋팅 값만으로 통일해 출력한다는 것은 항상 바쁜 치과기공소에서는 너무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EASY ONE Dental 3D Printer는 일일이 검수하며 최적의 셋팅 값을 찾아 설치해주고 제품 사용시 유용한 정보도 교육해주며, 그 중 케이스별로 설정한 일률적인 접합도를 보여준다. 

이외에도 LCD 방식으로 작동하며, DLP 방식과 비교해보면 빌딩 플랫폼 위치와 상관없이 일정하게 출력된다는 장점과 안정적인 광량의 광파워로 프린터가 치과기공사의 업무 시간을 줄이는데 많은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상당히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A/S는 현재 2년 동안 사용 중이며, 아직까지 제품에 대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다. 또한 프린터 구매 시 제품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교육받으며, 사용자가 해결하기 힘든 부분도 국내 3D 프린터 전문가의 경험과 실력으로 바로 해결해주고 있다.

Q. 독자들에게 전하는 한 마디
어떤 프린터를 구매해도 사후 유지 보수 관리가 가능한 프린터를 선택해야 임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3D 프린터를 잘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지만, 대부분 처음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로 잘 맞지 않고 단기간 내에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고 다시 재구매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낮은 기공수가와 높은 인건비로 힘들어 하는 현재 시점에서 본다면 불필요한 2차 작업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수밖에 없다. 이에 EASY ONE Dental 3D Printer가 실질적인 대안 중 하나가 될 수 있으며,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의 능률을 올리는데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