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철식 교정장치
상태바
가철식 교정장치
  • 덴포라인
  • 승인 2011.07.21 11: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정용 screw와 schwartz장치 제작

# Active plate 1 - screw


교정장치는 가철식과 고정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각기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상호 보완의 기능을 지닌다.
가철식 교정장치는 장치에서 발생하는 힘을 이용하는 능동적 상교정장치(Active plate)와 근육의 힘을 교정력으로 이용하는 기능적 교정장치(functional appliance)로 나뉜다. 고정식 장치에 비하여 제작이 간편하고 chair time이 짧으며 근육의 힘 등을 교정력으로 활용하므로 더욱 생리적인 치아 이동과 치료중의 성장 촉진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치아 이동을 위한 교정용 screw와  median screw를 이용한 schwartz 장치의 제작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교정용 screw와 schwartz장치 제작

1. 교정용 screw
  1) 가철성 장치의 기본요소
     a. Base plate
     b. Retentive component
     c. Active component
         -Labial bow
         -Spring
         -Screw
         -Elastics…

 Screw는 spring과는 다른 방식으로 치아를 이동시킨다. spring은 지속적인 힘을 발휘하여 치아를 이동시키지만, screw는 치근막 내에서 치아를 이동시키고 그 자리를 유지시켜 치조골의 재형성을 유도하여 치아를 이동시킨다.
또 base plate가 어떻게 나누어지느냐에 따라 많은 치아가 포함된 쪽은 치아의 이동이 적게 일어나는 고정원의 역할을 하고, 적은치아가 포함된 쪽은 고정원보다 많은 치아의 이동을 기대할 수 있다.

 2) 다양한 종류의 screw

a. lateral expansion (측방확대)
b. 3 Dimensional - Screw
c. Fan type expansion screw
d. A-P screw (전후방확대)
e. Mandibular bow screw
f. Traction screw (공간폐쇄용)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screw는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가진다.
 
최근에는 단속적인 힘을 공급하는 일반 screw와 달리 지속적인 힘을 공급할 수 있는 Ni-Ti spring이 내장된 screw도 출시되어, 환자의 동통을 줄이고 치료 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게 되었다.

 

2. Schwartz 장치의 제작

그림 1.
제작 모형을 준비한다. 조직의 눌림이나 착탈시를 고려하여 wax로 relief를 하고 분리제를 도포한다.

그림 2.
Wire의 bending. 양쪽 제1대구치에 adams clasp를 제작한다.
Adams clasp는 Schwartz에 의해 고안된 clasp로 강한 유지력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그림 3.
Labial bow는 구강 내에서 장치를 유지하고 치아를 이동시키는 두 가지 기능이 있다.
Expansion이 필요한 경우에는 0.7mm ss wire를 이용하고, loop를 오메가 형태로 제작한다.

그림 4.
Wire를 모형에 고정한다.


그림 5.
Expansion screw를 식립한다.
일반적으로 Screw를 위치시킬 때에는 치아의 이동과 관련해서 움직일 파트와 고정파트를 나누어 디자인하고 디자인에 따라 screw의 위치와 방향을 설정한다.

그림 6.
Acrylic resin 으로 된 base plate는 clasp 등 다른 구성 요소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두께를 부여한다.

그림 7.
중합을 한 후 모형에서 장치를 분리한 후, wax를 제거한다. 내부 기포나 변형이 일어나지는 않았는지 확인한다.

그림 8.
Base plate는 치아의 이동시 반작용에 대한 고정원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파절이 일어나지 않을 정도의 두께로 제작하되 환자의 협조도를 위해 이물감도 최소가 되도록 polishing 한다. 필요하다면 relief하거나 activation 시 치아의 이동이나  치아의 맹출이 필요한 곳은 삭제해서 치아의 움직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실제로 위의 장치는 전치부에 bite plate를 추가한 형태이다.

그림 9.
Base plate를 분리한다.
선을 긋고 선에 따라 기공용 톱이나 disk를 이용한다.


그림 10.
High polishing 직전 상태로, 실제적으로 장치의 형태와 기능이 다 결정된 상태이다.
다시 한번 모형에의 적합도나 후연, 마진등을 확인 하고 base plate나 wire에 변형이 없는지 체크한다.

그림 11.
High polishing까지 마무리 하고 세척을 위해 screw를 돌려서 장치를 open시켜준다.

그림 12.
Open된 상태로 초음파 세척기와 스팀 클리너로 장치의 사이사이, 특히 screw의 틈새와 disking 된 단면을 꼼꼼하게 세척하여 resin 가루나 pumice 가루를 확실하게 제거한다.

그림 13.
Open되었던 장치의 screw를 다시 조이고 내면을 다듬은 후 모형에 적합을 시킨다. 장치는 screw key와 함께 delivery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ailynn 2011-09-19 15:27:33
Thanks for the great info dog I owe you bgigtiy.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