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News]편리성 추구하는 VUI
상태바
[Hot News]편리성 추구하는 VUI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3.01.3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정호 연세대치과대학병원 중앙기공실 덴처파트장

▲ 전정호 연세대 덴처파트장
최근 애플리케이션의 발달이 눈부시다. 번역기로 활용할 때 철자를 입력하지 않고 화면으로 스캔을 하기만 해도 번역이 되는 경지에 이르렀다. 소위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가 보편화되고 있는 것. 전정호 연세대의료원 치과대학병원 중앙기공실 덴처파트장은 기공실에서 사용하는 visio.lign System을 UI와 접목해 VUI라는 새 개념으로 활용하며 세미나에서 전파하고 있다. 지난 12‧13일 세미나를 마치고, 3월 부산세미나를 준비하는 전 파트장을 만나본다.

Q VUI란 무엇인가
UI는 사용자에게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설계를 말한다. 독일 브리덴트사의 visio.lign System(V)이 유저(U)가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하게 되어 있어서(I) 이들 개념을 종합(Visio.lign user interface, VUI)했다. Visio.lign System은 setup이 쉽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Q 이번 visio.lign System 세미나에선 어떤 부분을 다뤘는가?
Implant Prosthetics(임플란트 보철)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며 다양한 보철물에서 활용이 가능한 visio.lign System을 소개하고, 진행했던 임상케이스의 프리젠테이션과 재료의 사용법을 다뤘다.
또한, Inverse Layering Technique을 이용한 레진 Inlay, Onlay와 veneer 제작 방법에 관해실습을 진행했다.

Q 세미나에서 강조하고 싶었던 부분은
임플란트를 포함해 보철물의 지대치는 교합력을 직접적으로 받게 된다. 이는 장기적으로 지대치에 위해한 힘을 지속적으로 가하게 되는 것이다. 충격흡수를 위해 novo.lign과 crea.lign, 그리고 combo.lign의 연속적인 Layer로 교합력을 분산하며, 레진의 특성상 파절시 수리도 간편하다.

무엇보다 변색정도가 다른 레진에 비해 확연히 낮게 나왔으며, PMMA 컴포지트인 novo.lign이 사용될 경우 높은 굴곡강도를 나타낸다.

또한, 재료의 선택과 기구의 사용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면 어떤 절삭기구와 연마재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작업의 효율이 배가 된다. 때론 이것들이 술자의 숙련도 자체를 상승시킬 수 있다. 세미나를 통해 visio.lign System의 전반적인 소개를 비롯해 제가 사용하는 Tool과 방법을 소개하고자 했다.

Q bredent Korea Instructor로 소개되는데
브리덴트 독일 본사에 직접 가서 교육을 받고 돌아온 뒤 케이스를 만들어 인터넷을 통해 올리면서 자격을 인정받았다. 브리덴트 직원 외에는 최초의 자격 취득자라고 들었으며, visio.lign System을 소개하거나 문제점을 지적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한마디로 제품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다.

Q 앞으로의 계획은
visio.lign System 세미나가 3월에 부산에서 개최되고, 2월부터 격월로 서울 가산동 ATC에서 이보클라 세미나가 진행된다. 우선은 이들 세미나 준비에 매진할 생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