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I - Bar over denture의 활용
상태바
S.F.I - Bar over denture의 활용
  • 덴포라인
  • 승인 2013.09.03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청재 신흥대학교 치기공과 교수
Implant over denture는 그동안 많은 발전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 상황에서 S.F.I Bar over denture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본지를 통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Implant over denture는 지지와 유지를 얻어 환자의 구강내에서 저작기능과 심미 및 발음 기능을 원활히 하고자 많은 시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Implant over denture는 골조직과 잇몸조직에서 Support를 받아 기능을 발휘하는 것과 Implant에서 유지와 지지를 받아 기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두 가지 모두 장점과 단점은 있을 수 있으나 환자의 골질이나 구강내 환경에 따라 술자가 선택하여 시술에 임하고 있는 것이다.
본지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S.F.I Bar over denture의 활용 방법을 간접적용방식과 직접적용방식 중 간접법을 이용하여 구강내에 옮겨 적용하는 술식을 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1. S.F.I Bar의 특징을 살펴보면 밀링방식이나 캐스팅방식에서의 작업상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작업 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보완 할 수 있도록 기성으로 Tube Bar로 연결하여 조립하는 방식이므로 작업상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간소화하였다.

 

위의 그림 3 에서와 같이 기성 Bar를 조립하여 Bar로 사용하므로 밀링 또는 Casting을 위한 작업시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으며 Tube Bar를 조립하므로 Bar 내부에 공기층이 형성되어 수직압을 흡수 분산기능을 발휘하므로 Stress를 받지 않는다 하여 Stress Free Implant Bar Over Denture라 한다.

위의 그림 4에서와 같이 Ball의 중심에서 Ball의 중심까지의 거리가 최소 8mm에서 최대 26mm까지 선택의 폭이 큰 장점이 있고 Ball의 높이가 3.1mm로 교합고경이 낮은 환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림 5에서는 Ball에서 Tube bar joint의 허용범위가 최소 100°에서 최대 150°까지 적용가능 하므로 다수의 Implant를 식립한 경우도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2. 2 Implant를 적용한 S.F.I Bar over denture의 간접법으로 제작과정을 간략히 보여주고자 한다.

 
본지에서는 2 Implant에 적용한 S.F.I Bar over denture를 간접법을 적용하여 소개하였고 다음호에서 구강내 직접 적용한 직접법과 원리 등을 소개하고 4 Implant에 적용된 S.F.I Bar over denture를 소개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