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임상] ART ON S.N.U.D.H Part 4
상태바
[임플란트임상] ART ON S.N.U.D.H Part 4
  • ZERO 편집팀
  • 승인 2023.02.28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ebris for Ceramill

 

안녕하세요. 9년차 치과기공사 김영주라고 합니다. 저는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중앙 기공실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기공소에서 쉽게 접하지 못했던 난해한 임상 Case를 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Case들을 해결해 나아가면서 소중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이번에 <ZERO> 기고를 통해 그 경험을 나누려고 합니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Chapter 5. 
Provisional bridge를 반영하여 Ceramill mind Design

앞서 제작한 2차 Provisional Bridge는 Zebris를 도입시켜 Group functional을 형성 시켜 놓았기에 이것을 기준으로 Final 보철물을 Design하였습니다. 

 

Chapter 6. 
Zirconia milling and Chalk Contouring & Coloring
Design 완료 후 Arum milling machine 으로 Zirconia Block을 Milling 가공을 완료 한 후 Sprue를 제거하고 미흡한 부분과 치아와 치아 사이의 Embresure를 정리해주고 Coloring을 진행합니다.

 

Chapter 7. 
Sintering 후 Adaptation 및 MIYO Stain & Glazing

상악 전체 수복에 있어 Shade를 대합치인 하악에 맞출 것인지에 대해 의논을 거쳐, 보다 심미적이고, 환자의 요구사항을 적용하여 Gum은 보다 붉은 빛이 도는 Shade로 제작하고, 치관의 Shade는 A3.5/A3 로 작업하였습니다.

 

Chapter 8. Setting 

Chapter 9.
S.N.U.D.H 보철과 전공의 정서경 선생님의 Zebris system을 다루면서

 

1. Zebris를 다루는데 D.r 정서경 선생님만의 노하우
하악의 jaw motion tracking 시 사용하는 지그는 putty 혹은 레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치아 사이 언더컷으로 들어가게  제작되어 고정되는 형태이지만, 하악의 움직임이 있을 때 이 지그 또한 불안정하게 흔들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불필요한 움직임을 막기 위해서 “light body”를 구내에 주입한 후 지그를 위치시키면 보다 안정적으로 위치하여 불필요한 움직임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진료실에서 바라보는 Zebris의 장점
Full mouth rehabilitation을 해야하는 경우, conventional technique으로 안궁이전을 하고, 측방 및 전방 운동을 기록하기 위한 check-bite 채득, cross mounting을 위한 여러번의 교합관계를 기록하는 일은 굉장히 까다롭고 시간도 많이 소요됩니다. 구내 스캐너 및 제브리스를 이용할 경우 구내 스캔과 제브리스를 장착하여 jaw motion을 기록함으로써 위와 같은 번거로움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Zebris를 다루는데 고충
같은 사람이어도 측방 혹은 전방 운동 시 미세하게 움직임이 달라서 여러번 측정할 경우 오차가 누적되는 것 같습니다. zebris 장치 장착 시 같이 들어 있는 ‘헤어 밴드'를 꼭 장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머리카락이 긴 환자분 같은 경우 머리카락으로 인해 장치 자체가 움직여 과두의 위치나 하악의 움직임을 기록할 때 오차가 생겼습니다.

4. 앞으로 추가 보완되었으면 하는 점
 : 위에서 언급한 오차들로 인해서 dynamic movement 를 채득한 후 결과 값이 크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안정적인 값을 채득할 수 있도록 보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hapter 10.
글을 끝마치면서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보철과 전공의이신 정서경 선생님과 Zebris를 중점으로 함께 Case를 제작하며, Digital의 놀라운 발전과 구체화된 자료를 이용해 보철물의 기능성향상을 몸소 체감할 수 있던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 이 Case를 통해, 정서경 선생님의
대한치과보철학회 추계에서 Poster Session 우수상을 수상하셔서, 제작하며 어려움과 고민을 겪었던 저에게 있어 더할 나위 없는 보람과 기쁨을 가졌습니다.
다시 한 번 정서경 선생님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