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뛰어난 정밀성으로 표면을 쉽게 가공하는 VarseoWax
상태바
[MR] 뛰어난 정밀성으로 표면을 쉽게 가공하는 VarseoWax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4.01.10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별도의 인상채득 없이 레진 출력 후 정확한 적합도 확인 가능

VarseoWax는 BEGO사의 Model Wax로 전체 악궁이나 부분악 모델을 출력하기 위한 레진이다. 불투명한 회색 컬러는 전체 모델의 형태를 파악하기 쉽고, 보철물의 마진을 확인하는 데 용이하다. The_28 LAB의 이은주 소장과 협업 하에 모델리스 보철을 하고 있으며, 임플란트 가이드는 직접 디자인하며 출력하고 있는 세종탑치과 송일석 원장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제품을 사용하게 된 계기
현재 치과에서 모델리스 보철을 하고 있는데, 모양이 복잡한 inlay보철물이나 multiple크라운을 하는 경우에 적합도를 확인하고 싶을 때는 rubber인상재를 사용했다.

그러던 중 2023년 10월에 처음 BEGO사의 VarseoWax Model 제품을 접했고, 이후로는 보철물의 적합도를 확인하고 싶을 때 별도의 인상채득 없이 제품의 모델용 레진을 이용해 출력 후 적합도를 확인하고 있다.

VarseoWax Model의 장점은 무엇인가
다른 모델프린팅 레진에 비해 흐름성이 좋아 세팅 값을 잡을 때 많이 어렵지 않다. 원내에서 임플란트 가이드 출력 중 처음 세팅 값을 설정할 때 출력 오류가 발생해 레진 1Kg을 소모했다.

하지만 VarseoWax Model을 사용하면서 2번 만에 이상적인 출력 값을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VarseoWax Model은 표면이 매끈해 margin을 확인하기 수월하고 정밀한 보철작업이 가능했다. 

VarseoWax Model는 습기에도 강해 3D프린터를 이용해 출력한 모델을 이소프로필 알코올에 세척하고 dry 후 후경화하는 과정에서 체적변화가 거의 없었다. 후경화까지 처리가 끝난 모델을 구강스캔데이터와 다시 정렬했을 때 오차가 거의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경화가 끝난 모델을 이용해 다이 작업을 하거나 가공할 때 생기는 debri들을 cleaning하는 과정에서도 모델의 부피 변화나 손상이 없었으며, 육안으로 프린팅 된 모델상에서 제작한 보철물의 적합도를 확인하고 구강 내에서 적합했을 때 둘의 차이를 느끼기 힘들었다.

VarseoWax Model으로 제작시 특징은?
해당 제품의 강도가 충분해 버로 삭제할 때 더 깨끗하게 절삭이 가능하고, 삭제된 표면을 물로 씻어도 체적변화가 적어 석고모델에 비해 오히려 더 정밀한 작업이 가능하며, 기존에 석고모델을 사용하는 분들도 별 어려움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임플란트 가이드의 출력은 layer thickness를 0.1mm로 설정해 빠르게 출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VarseoWax Model은 정밀한 출력을 위해 layer thickness를 0.05mm로 설정해 출력하고 있으며, 출력시간이 3D프린터마다 광원의 세기가 다르지만, VarseoWax Model을 이용한 모델 출력이 60~70분 정도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