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정보 제공과 부지런함이 영업 노하우
상태바
차별화된 정보 제공과 부지런함이 영업 노하우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7.04.25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extdent 소재와 국내제작 3D프린트…정성어린 A/S로 어필

배영휘 ㈜바이오쓰리디 국내영업총괄 차장
신생치과기업 ㈜바이오쓰리디가 합리적인 가격의 3D프린터와 다양한 소재, 알찬 A/S로 주목받고 있다. 단기간에 성장하고 있는 배경에는 배영휘 국내영업총괄차장이 있다. 치과계에 들어오기 전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는 배 차장은 당분간 국내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면서 바이오쓰리디를 글로벌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그를 만나 치과업계에 들어오게 된 배경과 업무 그리고 향후 계획 등을 들어봤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 치과업계에 들어오게 된 계기는 
치과업계에 들어오기 전 아시아나항공에서 스튜어드를 대상으로 화술강사를 했고, 한국마사회 등에서도 일했다. 골프강사 자격증도 갖고 있다. 지인이 치과의사로 치과계 관련 많은 얘기들을 들었고, 원래 기술영업도 하고 싶었던 터라 자연스럽게 치과계에 관심을 갖게 됐다.  치과계 경력은 8년으로 아이덴스 창립멤버다.

▶ 회사에 대해 전반적인 소개를 한다면
바이오쓰리디는 Vertex로 유명한 네덜란드 치과기업인 넥스덴트의 아시아총판으로 작년 6월 본격적인 국내 영업을 시작했다. 본사는 압구정동, 부산에 지점이 있다. 3D프린터는 가산동 공장에서, 광중합기는 김포에서 제조하고 있다.

▶ 주력 제품은
3D프린터와 관련 소재 그리고 광중합기 등이다. 프린터는 DLP(액상)방식으로 원하는 소재를 골라 다양하게 보철물로 출력할 수 있다. 직접 장비를 제조하며 네덜란드에서 소재를 직접 수입하고 있다. 광중합기 역시도 직접 제조해 전세계 15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현재 해외까지 포함, 50여 고객과 거래하고 있다. 현재 프린터가격은 2700만원으로 광중합기 포함하면 3000만 원이 넘는 미들 프린트가격이다. 1주년 기념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가격적인 부담을 느껴 선뜻 구매를 하지 못하는 고객들을 위해 5월부터 SIDEX가 개최되는 6월 초까지 10대 프로모션을 진행, 대당 1900만원에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 해당 기간에 프린트를 구입하면 고객 입장에서는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프린트 소재는 2가지 한정) 넥스 덴트 소재는 12가지로 다양하며 냄새 또한 없으며 인체에 무해한 생체적합실험 성적도 완료됐다. 현재 1등급 소재는 판매하고 있으며 5월 2등급 소재가 허가날 것으로 예상된다.

▶ 바이오쓰리디의 장점과 경쟁력은
장점은 소재의 다양성과 A/S로 특별한 문제가 없어도 정기적으로 고객들에게 해피콜 서비스를 도입 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특히 장비 구입시점이 1년이 다가오는 고객들에게 본사에서 해피콜을 함으로써 AS기간에 받으실 수 있는 서비스 및 고객지원을 최우선으로 진행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이제는 고객들도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다.   C&B템퍼러리 소재는 상악을 풀로 출력시 1시간 3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으며, 재료 또한 기존 밀링에 비해 3분의 1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 3D프린터가 국내 시장에 많이 보급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예상보다 낮다
대부분 기공소에서 구매할 정확한 목적을 찾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템포러리를 가공기로 밀링을 할것 인지 아니면 가공기를 추가하지 않고 프린트로 출력하여 가공기로는 다른 보철물을 제작할 것인지, 본인 기공소에 맞는 장비 컨셉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가격적인 부분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접근하기 용이한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저들도 프린터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유저 대상 설명회도 개최해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장비관련 정보 습득이 어려워 평일, 주말 미리 연락주시면 압구정, 영등포 바이오쓰리디 사무실를 방문해 장비 및 출력물을 직접 체험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영업하면서 느꼈던 점과 노하우가 있다면
초창기 대형병원 및 기공소에 프린터를 판매했는데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번정도 기술지원팀과 방문하면서 치과, 기공소에서 좀 더 프린트로 활용 가능한 부분들을 찾으려 고군분투하고 있다. 노하우가 있다면 비단 치과업계 관계자들만 만나지 않고 자동차나 시계, 패션, 스포츠쪽 타업계 영업사원도 만난다. 고객들과 업무적인 이야기보다는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및 취미 관심사 위주에 이야기를 풀며 딸을 둘 키우다 보니 육아에 관련된 이야기도 많이 나누며 고객이 제품에 관해 묻기 전에는 가급적 제품에 대해 먼저 설명을 하지 않는 편이다.

▶ 올해 목표 및 계획은
작년 6월 런칭후 8개월간 장비 판매보단 시장에 자리잡기 위한 노력이 컸다면 올해는 2등급 소재와 더불어 신형장비 라인업까지 추가될 예정이라 국내 매출 30억 원을 목표로 부지런히 영업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시대인만큼 해외 수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연말 4/4분기에는 템포러리 전용 프린터도 출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