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한 보철물 제작과 높은 생산성 ‘경쟁력 제고’
상태바
정밀한 보철물 제작과 높은 생산성 ‘경쟁력 제고’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7.04.26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회로 상·하악 지대치 스캔 모두 끝낼 수 있는 올인원 스캔 기능

D2000
• 제조 :  3Shape(덴마크)
• 수입 및 판매원 : 3D바이오캐드(한국)
• 문의 : 070-4289-4333
D2000은 3Shape에서 야심차게 출시한 고성능 모델 스캐너다. 4개의 카메라는 5메가픽셀로 정밀한 스캔 정밀도를 자랑하며 상·하악 동시 스캔이 가능하고, Occlusion Setup Tool을 활용하면 단 1회 스캔으로 상·하악 지대치 스캔을 모두 마칠 수 있는 올인원 스캔 기능도 갖고 있다. 이번 호에는 국내에서 D2000을 수입 및 판매하는 3D바이오캐드의 정훈 연구소장과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주천종 창원에이스치과기공소장을 만났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ZERO: 3D바이오캐드에서 D2000을 처음 선보인 시기와 반응

정훈 3D바이오캐드 연구소장
3D바이오캐드: 2015년 보급형 스캐너들과의 차별성을 가지고 3shape에서 D2000과 D1000 시리즈를 출시했다. 출시 당시 많은 유저들이 증가된 정확도와 빨라진 스캔 속도, Multi-Line LED에 대해 상당한 기대를 보였고, 기존 장비에서 추가로 구매하거나 보상판매를 통해 많은 구매를 했다.

ZERO: D2000을 첫 사용 시기와 해당 제품 으로 바꾸시게 된 이유는
주천종 소장:
D2000을 사용한 지 약 7개월 됐다. 이전에도 3shape D700 스캐너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장비들이 하루가 다르게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좀 더 정밀한 보철물 제작과 높은 생산성을 생각하다 보니 가장 정확하고 빠르다는 D2000 구입을 생각하게 됐다.

ZERO: 제품 사용 시 장점 그리고 차별화된 기능은
3D바이오캐드:
새로운 D2000 및 D1000 멀티라인 스캐너를 사용하면 여러 스캔라인을 한번에 캡쳐할수 있는 새로운 스캔 기술을 통해 기공소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두 스캐너에는 5.0메가픽셀 카메라가 4개 장착되어 모델 Embrasure부위의 재현이 가능하며, 최고의 정확성을 제공한다. 그리고 D2000의 올인원 스캔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한 번의 스캔으로 모델, 모든 삽입된 다이 및 교합 정보를 캡쳐할 수 있다. 치과보철물 제작에서 유저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스캔의 정확도라고 생각한다. 정확도에 대해 많은 검증방법이 있겠지만, 3shape는 국제규격인 ISO12836에 의거, 5Micron의 정확도를 제시하고 있다. 두 번째로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을 들고 싶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매칭은 각 장비의 최적 성능 발휘를 위한 기본 조건이라고 본다. 마지막으로 작업치, 대합치 두 개의 모델을 동시에 스캐너 내에 넣을 수 있어 올인원 기능을 활용한다면 Auto-occlusion 기술을 적용하여 교합 스캔 단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3Units Bridge 경우 스캔 5단계 과정 중 4단계를 절약할 수 있으며 처리시간으로는 40%가량 줄어든다.
주천종 소장: 무엇보다 빠르다. 기존 D700 장비에 익숙해져 있을 때는 이 정도면 사용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D2000 스캐너 사용 후 전체 작업시간에 영향을 줄 정도로 스캔 시간이 단축되었다. 동시에 상·하악 모델을 넣고 스캔과정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모델을 넣고 빼는 시간에서 많이 절약된다. 유저 입장에서 볼 때 속도와 정확성, 이 두 가지가 확실히 차별화된다. D2000은 Implant Bar 제작에 충분한 정밀도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작업 시 적합도가 탁월한 것 같다.

주천종 창원에이스치과기공소장
ZERO: D2000 사용 시 주의하는 부분과 사용 노하우는
주천종 소장: 모델에 펜으로 표시한 부분이 실제 컬러로 스캔되어 나오기 때문에 블록아웃 부위에 대한 표기나, 작업 시 주의 사항에 대해 표시해놓으면, 작업자와의 편리한 소통이 가능하다.

ZERO: 해당 제품이 국내 기공소로부터 호응받는 이유는
3D바이오캐드:
스캔의 높은 정확성을 통해 일반보철부터 고급보철물, 예를 들면 Implant Bar Bridge까지 높은 재현성으로 조금 더 완벽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과 부분의치, 완전의치, 교정 등 여러 분야로의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점 때문인 것 같다.

ZERO: D2000에 대해 바라는 점과 마케팅 방향과 업그레이드 계획은
3D바이오캐드:
보급형 스캐너와 고급형 스캐너 라인의 분할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D2000에서 Impression Scanning기능에 대한 추가 개발을 통해 좀 더 효율적인 작업환경을 위해 노력하겠다.
주천종 소장: Impression Scanning 기능이 지원되지만, 인상체의 보더 부위를 깔끔하게 정리했을 때 생각하는 만큼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기능이 강력해진다면 작업의 효율이 매우 증대될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