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사와 치과의사 간 협업 추구하는 ‘BPS’
상태바
기공사와 치과의사 간 협업 추구하는 ‘BPS’
  • 강찬구 기자
  • 승인 2017.05.30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스트럭터의 도움으로 쉽고 빠르게

BPS
• 문의 : 이보클라 비바덴트 02-536-0714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는 보철물 제작을 위해 협력하지만 동일한 공간에서 작업하지 않다보니 의견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기공사, 의사 모두가 정해진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이 아닌 개개인의 방식으로 일하는 만큼 틀리지는 않지만 다른 상황이 종종 일어난다.
이보클라 비바덴트는 생체 기능적 보철 시스템(BPS)을 개발해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의 협업에서 시너지가 일어나도록 돕고 있다. 이번호에는 이보클라 비바덴트에서 BPS 기공파트를 담당하는 김경민 인스트럭터와 치과파트 인스트럭터를 맡고 있는 이훈재 이다듬치과의원 원장을 만났다.                             
강찬구 기자 zero@dentalzero.com

ZERO: BPS는 어떤 시스템이며 현재 맡고 있는 일은

김경민 BPS 인스트럭터
이보클라 비바덴트: BPS는 Biofunctional Prosthetic System의 약자이며 우리말로는 생체 기능적 보철 시스템이다. 유럽의 대학 및 임상의가 고안한 보철물 제작 방법에, 우수한 제품으로 유명한 본사의 의치 제작 핵심 제품과 시스템을 결합한 것을 말한다. 내가 맡은 파트는 BPS 기공 분야로 BPS 기공소 멤버들을 만나 도움을 주고 있다.
이훈재 원장: 예전부터 의치제작에 대한 관심이 많아 관련된 정보를 많이 수집했었다. 그러던 중 체계화된 이론이 없어 고민이 많았는데 BPS를 알게 된 이후 많은 도움을 받았다. BPS에 애정을 가지고 듣던 중 인스트럭터에 대한 내용도 알게 돼, 본사 직원의 감독하에 시험, 임상테스트, 발표를 거치는 인스트럭터에 지원했다. 3년 전 합격한 이후 지금은 치과의사 말고도 BPS 치과파트 인스트럭터로 활동하고 있다.

ZERO: BPS만의 장점 및 특별한 점은
이보클라 비바덴트: 시스템 내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 간의 협업이다. 협력하면서 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하는 만큼 기공사와 의사가 같이 교육을 받으면서 의견교환과 상호보완을 하고 있다. 치과기공사의 경우 BPS 시스템이 전 세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교육인 만큼 이수 받게 된다면 자신의 실력을 공증받을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훈재 원장:
BPS는 명확하게 컨셉이 잡힌 교육 시스템이기 때문에 개개인이 같은 교육 이수 시 동일한 퀼리티의 의치제작이 가능하다. 최대 장점은 결과물이 비슷하므로 교육받은 BPS 멤버들 간에 문제점을 발견하기 쉽고 이를 통해 보완도 쉽게 이뤄진다. 수많은 전문가들이 쌓은 10년 이상의 임상데이터가 누적되고 보완됐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도 환자에게 맞는 최상의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다. 원래 환자가 의치제작을 하면 내원 숫자가 많을 수밖에 없는데 BPS 시스템으로 작업 시 서너 번 조정하면 고객이 만족해 내원숫자가 감소하는 것도 장점이다.

ZERO: BPS 시스템 활용 시 주의점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이훈재 이다듬치과의원 원장
이훈재 원장: 번거롭더라도 제대로 BPS 시스 템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육 청강만이 아닌 실제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테스트 정도는 실행해야 한다. 지식 못지않게 기술이 필요한 직업인 만큼 머릿속의 지식을 살아있는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며, 가능하다면 자신의 결과를 다른 멤버들과 나누는 발표도 중요하다. BPS 시스템 이해를 돕기 위한 인스트럭터들도 국내에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해 임상 후 결과를 사진 찍어서 문의해 피드백 받는 것도 노하우 중 하나이다.
이보클라 비바덴트: 우리 회사의 경우 오랫동안 다양한 치과계 종사자로부터 조언과 도움을 얻으면서 질적 성장을 이뤄왔다. 그만큼 제품의 완성도가 높아 임상의들이 우리 제품을 믿으면서 BPS 시스템을 완성했다고 느낀다. 즉, 최상의 제품과 교육법이 만나 만들어진 시스템이고, 과정과 결과가 이를 바탕으로 설계됐기 때문에 다른 제품을 사용하거나 방법에 변화를 준다면 예상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

ZERO: 향후 제품에 대해 바라는 점과 회사의 계획은
이훈재 원장: BPS 시스템은 신뢰성, 최적화, 객관성을 가져 치과업 종사자만이 아닌 환자들에게도 많은 장점을 제공할 거라 생각하는 만큼 앞으로 많은 치과의사와 기공사들이 함께 해줬으면 바란다.
이보클라 비바덴트: 우리 제품의 경우 최고의 질로 유명하고 끝없는 제품 보완을 통해 고객에게 양질의 상품을 제공한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뛰어난 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인 만큼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회사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인스트럭터로 선정된 모두가 전문성을 가지고 교육과 제품에 최적화된 만큼 관련된 문의나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많은 연락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