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성 세라믹 필러 조합…우수한 내마모성
상태바
다공성 세라믹 필러 조합…우수한 내마모성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8.02.2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브리드 세라믹 수복재료…자연스런 색상 재현

SHOFU의 HC DISK는 CAD/CAM 밀링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하이브리드 세라믹 수복 재료이다.
다공성의 세라믹 필러의 조합으로 우수한 내마모성을 갖추었기 때문에 오래 지속 가능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다는 평가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HC DISK
• 제조원 : SHOFU(일본)
• 수입 및 판매원 : ㈜신흥
• 문의 : 080-801-7582

SHOFU의 하이브리드 세라믹은 밀링과 폴리싱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핸들링 할 수 있다. 또한 HC DISK는 자연치와 유사한 반투명성과 형광성을 가지고 있어, 단색으로도 자연스러운 색상을 재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송두빈 유정치과기공소장은 “SHOFU에서 블록을 출시한다는 말을 듣고 평소 하이브리드 세라믹 재료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사용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송 소장은 “하이브리드 세라믹 블록은 처음 출시 당시부터 사용했다. HC block과 혼용하여 사용하다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고, 체계적인 물리적/광학적 특성이 우수하여 선택하여 사용하게 되었다”라며 “하이브리드 소재는 레진 소재에 비해 강도 및 Margin Chipping 현상이 적고, 우수한 연마성과 물리적 특성 때문에 원장님들의 상대적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고 전했다.

구치부 수복물 적용에도 무리 없어
그는 HC블록의 장점과 특징에 대해 “실제 제공되는 팜플릿에 홍보하는 소재의 우수한 특성들이 임상 적용 시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매우 우수했다”라며 “특히 Physical한 특징은 강도 및 내구성이 뛰어나 구치부 수복물의 적용에도 무리가 없다”고 강조했다.
송 소장은 “변연부(Margin)의 가공성 및 적합도가 우수한 것도 특징”이라며, “Optical한 특성이 자연치와 거의 유사하여 심미적 효과에 탁월하다. Two-layer ratio로 구성되어 있어 보다 더 절단부 및 교두부의 우수한 투명감을 재현하는데 탁월하다”고 밝혔다.

우수한 심미보철물 기공사의 자존심
송 소장은 사용하면서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에 대해 “1세대 하이브리드 세라믹이 가진 단점들을 보완한 제품이라 물리적/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것은 틀림없다”라며 “하지만, 원형 block 가공 시 2차 가공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석고를 이용하여 견고하게 부착하면 우수한 심미 보철물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향후 HC블록을 사용하는데 있어 제조사나 판매사측에 “좋은 소재를 이용한 우수한 심미적 보철물을 제작하는 것은 치과기공사의 자부심과 같다고 생각한다”라며 “이런 소재 개발로 보철물의 수명을 확보함은 물론 국민들의 건강한 구강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끝으로 자연치아와 유사한 물리적/광학적 소재 개발로 기공사들의 꿈이 이뤄지도록 많은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송두빈 유정치과기공소장
▶ 단색으로도 자연스러운 색상 재현 가능
▶ 물리적, 광학적 특성 우수
▶ 절단부 및 교두부의 우수한 투명감 재현하는 데 탁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