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확실한 사후 관리, Easy One Dental 3D Printer
상태바
[기획인터뷰] 확실한 사후 관리, Easy One Dental 3D Printer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3.04.0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인력 통한 빠른 궁금증 해결, 치과기공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 한다

3D프린터가 국내 치과기공계에 활발하게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5년 남짓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시기 동안 많은 기공사가 프린팅에 도전하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아왔다. 하지만 여전히 전문가의 손길이 많이 필요한 장비이기에 장비 구입 이후의 사후관리는 매우 중요한 구매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조정민 즐거운 최&김치과 기공실장 역시 이런 많은 고민 끝에 EASY ONE Dental 3D Printer를 선택했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Q. 3D프린터를 도입하면서 고민했던 점들이 있나?
기본적으로 적합도에 대한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출력물에 대한 기준점에 대해서 의구심이 가기 시작하면서 많은 부분을 시도했지만 정확한 답변이나 해결책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 장비를 구입하면서 가장 크게 생각했던 것이 공급사의 전문성과 사후관리에 대한 시스템이었어요. 보통 현장에서는 바쁘다 보니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이 되었을 때 그것을 스스로 맞춰가고 알아가는 과정을 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부분은 아닙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쉽고 간편하게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러한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고 일정한 출력물 퀄리티를 유지시켜 줄 공급사를 선택하려고 했습니다. 

Q. 이 부분이 EASY ONE Dental 3D프린터를 선택하신 이유가 될까요?
제가 EASY ONE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전문성과 경험입니다. Easy One Dental 3D프린터를 공급하는 회사는 전문성과 20년 이상의 3D프린터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기술세팅, 사후관리, 교육 매뉴얼 등이 체계적으로 잡혀있다는 확신을 갖게 됐습니다. 사용자 편의성을 중시한 Easy One S/W 및 오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3D프린터 핵심부품에 대한 철저한 자체 QC기준 적용 등 많은 부분들이 구매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줬습니다. 
EASY ONE Dental 3D Printer를 사용하면서 가장 크게 피부로 느끼는 변화는 시간 절약과 일의 효율성 상승입니다. 또 사용 중 바로바로 궁금증을 해결하고 도움받을 수 있다는 것이 심리적이고 업무적으로 여유를 가져다 줬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일에만 집중할 수 있어 항상 시간에 쫓기는 치과기공사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Q. EASY ONE 3D프린터가 가지는 차별점이 있다면? 
첫 번째는 품질입니다. 사실 기존 3D프린터를 사용하면서 항상 고민이었고 노력했지만 답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세팅 첫 출력물 제작으로 답을 찾게 됐습니다. 전문적인 기술세팅을 통하여 시행착오 없는 3D프린터 출력물을 얻게 됐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교육과 사용자 Tip 제공부분입니다. 
나름 오랜 기간 사용하면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GCI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 매뉴얼 및 체계적인 방법을 듣고 난 후 많은 부분에 대한 기준이 바뀌었습니다. 
마지막은 확실한 사후관리 부분입니다. 3D프린터 관련 문의를 할 경우 정확하고 전문성 있는 답변과 사후 처리를 해줍니다. 이 부분은 항상 시간에 쫓기며 일하는 우리 치과기공사에게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병원 내에서 원장님과 기공실 멤버들 모두 결과물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장비가 우선 안정적이고 판매사에서 철저한 QC가 바탕이 된 핵심부품들의 안정성과 전문 기술세팅이 합쳐진 결과라 생각합니다. 또한 재료별 사용방법에 대한 노하우의 현장교육은 임상 기공사가 어려움 없이 즉시 임상케이스에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장점입니다. 

Q. 어떤 작업을 주로 하는가?
처음에는 모델, 임시치아 정도를 생각하고 도입했지만 지금은 모델, 임시치아, 서지컬가이드, PFM 캡, 덴쳐 베이스로 활용분야가 추가가 된 상황입니다.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분야는 임시덴쳐와 모델(지그)이고요. 
요즘 치과에 Intra Oral Scanner를 사용하면서 간단한 Temporary Crown부터 Long term Provisional Bridge까지 당일에 해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덕분에 최근에 지인들에게 프린터 관련 질문을 많이 받는데 치과 기공실처럼 일 처리를 당일 해야 하는 경우는  3D프린터를 이용하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고, 사전 세팅과 사후 A/S 및 매니지먼트를 확실하게 해주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조언합니다.

Q. 3D프린팅을 시작하려는 치과기공사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현재 임상에 사용되는 3D프린터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장비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도 매우 쉬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임상 치과기공사가 거의 공통으로 느끼는 부분이 3D프린터는 설치와 출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전문 기술력을 가진 3D Printer 전문가 사전 셋팅과 지속적인 관리 부분일 것입니다.
안정적이고 소위 매니지먼트가 철저한 장비를 도입하는 것이 최우선이라 생각합니다. 비싼 장비 사놓고 책상 위에 장식품이 되는 현상은 이제는 더 이상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또한 사용 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후 관리를 철저히 도와 줄 수 있는 곳의 선택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