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소재와 가이드 소재 출력에 있어서 만족도 높은 ZENITH D 
상태바
[기획인터뷰] 소재와 가이드 소재 출력에 있어서 만족도 높은 ZENITH D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4.03.13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ENITH D는 넓은 플레이트와 슬라이딩 방식 수조, 정밀한 Z-Axis Actuator를 보유하고 있는 3D 프린터이다. 다양한 보철물을 출력할 수 있으며, 100㎛의 정밀도를 가지고 있다. 이에 ZENITH 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지앤피치과기공소 김필우 소장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Q. ZENITH D를 사용하게 된 계기는?
기공소를 운영하면서 덴티스와 인연이 된 지 올해로 6년이 됐다. 3D 프린터를 사용하기 전 템퍼러리 블록을 밀링머신으로 작업하던 중 장비에 무리가 왔다. 이에 기공물을 3D 프린터로 제작하고 싶어 장비를 알아보던 중 지인의 소개로 처음 덴티스와 인연을 맺게 됐다. 

처음에는 덴티스의 ZENITH D를 먼저 접하면서 기공물의 빠른 출력과 서지컬 가이드의 정밀한 정확도를 보면서 만족스럽게 사용했다. ZENITH D를 사용하면서 ZENITH U를 구매하게 됐고, 계속해서 덴티스의 3D 프린터를 구매하면서 사용하다 보니 ZENITH 전체 프린터 라인업을 전부 사용하게 됐다. 

3D 프린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우려되는 부분이 A/S 영역이며, 덴티스는 3D 프린터와 소재를 같이 개발하고 판매하다 보니 신속한 A/S도 같이 제공하고 있어 기공물 작업 중 문제가 발생해도 걱정 없이 작업이 가능했다. 

이외에도 3~4년 전 덴티스처럼 템퍼러리 소재부터 덴쳐용 핑크 소재, 서지컬 가이드 소재 등 다양한 소재를 개발하고 있는 곳이 많지 않아 여러가지 시도를 하고 싶었던 기공사로서 그 부분에서 덴티스의 3D 프린터는 상당히 매료될 수밖에 없었다.

 

Q. ZENITH D에 대한 특징을 말한다면?
각 제품마다 특징들이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빠른 출력시간과 정확도가 있었다. 또한 그중 ZENITH D는 덴쳐 소재와 가이드 소재 출력에 있어서 만족도가 높았고, 가성비 면에서도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ZENITH L은 D보다 빠른 출력 속도를 가지고 있고, 해상도도 좋아 템퍼러리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고, ZENITH U는 SLA 타입으로 다른 라인보다 우수한 정확도와 일률적인 출력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도 큰 장점으로 볼 수 있다.

현재는 ZENITH D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기공물을 작업하고 있지만, 최근 ZENITH에서 새로 출시된 ZENITH 8K 프린터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ZENITH 8K는 플레이트와 수조가 크고, 크기 대비 빠른 출력도 가능해 대량으로 서지컬 가이드를 출려하기에 너무나 좋다고 생각한다.

출력 결과물도 SLA타입의 ZENITH U와 비교해도 정확도 면에서 큰 차이가 없어 서지컬 가이드를 많이 제작하는 입장으로서 정말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모든 프린터가 마찬가지겠지만 작업 후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좀 더 깨끗하게 유지 관리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3D 프린터가 가지고 있는 능력치를 최대로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전에 덴티스의 ZENITH에 관련해 몇 번 소개한 적이 있지만, 현재 ZENITH는 이전보다 더 많은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다.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는 소재뿐 아니라 곧 플레시블 덴쳐 소재와 플렉시블 투명소재도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면 독자들의 기공 업무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