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10마이크론에서 100마이크론까지 정밀한 ASIGA MAX UV
상태바
[기획인터뷰] 10마이크론에서 100마이크론까지 정밀한 ASIGA MAX UV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4.03.13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DS는 덴탈 분야에서의 3D 프린터의 발전 가능성에 주목해 세계 최초로 저점도의 3D 프린터용 레진을 개발했다. 이는 장비 및 부품의 과부하를 줄여 3D 프린터 장비의 내구성을 높여 주고 출력된 기공물의 퀄리티 면에서도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이번 제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ODS에서 3D 프린터용 레진과 다이렉트 투명교정장치를 담당하고 있는 장현석 본부장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Q. ODS 제품을 사용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2000년부터 Start-up 기업의 사업전략기획과 마케팅, 무역을 대행하는 회사를 운영하던 중 2021년 3월 사업전략과 마케팅 관련 업무 의뢰를 받아 ODS를 처음 만나게 됐고, 같은 해 5월 본격적으로 ODS에 합류하게 됐다.

ODS는 덴탈 분야에서 3D 프린터의 발전 가능성에 주목해 세계 최초로 저점도의 3D 프린터용 레진을 개발하게 됐다. 기존의 고점도 덴탈용 레진과는 달리 ODS는 저점도 레진은 뛰어난 물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재료의 낭비를 줄여 30~40% 이상의 생산성을 높였고, 장비 및 부품의 과부하를 줄여 3D 프린터 장비의 내구성을 높였다. 

ODS는 물성이 뛰어나면서 생산성과 장비의 내구성을 높여 주는 자체 생산한 레진을 사용해 시장에서의 평가가 좋은 3D 프린터 30여종 이상을 실제로 사용해 봤다. 그 결과 다른 DLP 3D 프린터 장비에 비해 에너지 값이 강하고 출력 속도도 높게 나오며, 정확도가 뛰어나 ASIGA MAX UV 기종을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Q. 제품에 대한 특징을 설명한다면?
ASIGA MAX UV는 Asiga composer(프로그램)를 이용해 프린터와 소프트웨어가 초보자(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제품이 구성돼 있다. 이외에도 10마이크론에서 100마이크론까지 수치 값을 달리 적용할 수 있어 ODS레진을 이용한 인레이, 골드 크라운, 템포러리, 플리퍼, 스프린트, 다이렉트 투명교정장치 등 출력이 가능하다.

추가로, ASIGA MAX UV는 원본 데이터에 93% 일치하며 표준편차는 31마이크론정도 된다. 또한 제로포지션 엔코더 기능을 탑재해 모델 및 캡 축성 시 기계적인 수치 값을 자동으로 보정해서 UV가 균일하게 조사되도록 함으로써 정밀한 프린팅이 가능하다.

ASIGA MAX UV의 장점으로는 정교한 출력과 안정성 기능을 가지고 있어 출력 실패율이 현저히 낮고 원하는 출력 상황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다. 내부 히팅 시스템을 통해 레진의 온도를 일정 수준으로 올려 출력 실패를 줄이는 것도 ASIGA MAX 가 가진 장점 중 하나이며, 또한 DLP Projector LED 385nm 광원을 이용해 광원을 픽셀별로 보내줄 수 있다.

이는 빛이 필요하지 않은 부위는 아예 빛을 보내주지 않고 정확한 빛의 조사가 가능하게 해주며, 광원을 그대로 보내주기에 에너지 손실이 거의 없이 광중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플래폼이 수조에 접근 후 광조사를 시작할 때 레진의 흐름이 완전히 멈췄는지 감지할 수 있는 SPS 기능을 탑재한 점도 장점이며, 만약 레진의 흐름이 완전히 멈추지 않은 상태에서 광조사가 일어날 경우 레진 경화 번짐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차단해준다. 

 

Q. 사후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ODS에서 사용하고 있는 3D프린터들은 현재까지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으나 구입처를 통해 유지보수와 기술 지원이 가능하며 문제 발생시 서비스를 지원받고 있어, 이를 통해 출력물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ODS는 신소재 및 의료분야의 Digital Data Processing & implementation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과 열정적인 협업으로 성장해 왔다. 

특히 ODS가 중점을 둔 Digital Dentistry 분야의 소재 개발과 Application 개발에 앞장설 것이며 세계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산업분야에도 꾸준한 확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