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한 샌드블라스팅 압력으로 고른 표면 형성
상태바
일정한 샌드블라스팅 압력으로 고른 표면 형성
  • 황원희
  • 승인 2010.11.10 13: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르고 정교한 샌드블라스터의 탄생, 베이직 마스터

이종물질 간의 결합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 성질이 다르고 특성이 다르니 당연한 결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인위적인 결합을 유도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화학적, 기계적, 물리적 방법 등을 사용해 최선의 접합을 이끌어낸다.
치과에서 에칭을 하는 이유도 치아 표면과 그 밖에 물질을 결합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예로 교정치료 시 브라켓과 치아 표면은 서로 다른 성질을 가져 잘 붙지 않는다. 이때 산 처리된 치아 표면을 통해 접착제가 스며들어 둘 사이를 돈독하게 만든다.
치과기공소의 경우 세라믹과 메탈의 결합을 유도해야 하는 PFG, PFM 등의 보철물 제작 시 두 가지 재료가 맞닿을 부분에 샌드블라스팅이라는 과정을 적용해 접합을 유도한다. 샌드블라스팅은 말 그대로 샌드가루를 뿌리는 것이다. 결국 이 과정은 본딩을 위한 전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번호에서는 동일한 압력으로 샌드가루를 분사하는 샌드블라스터, 베이직 마스터(Basic master)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일정하게 유지되는 분사방식의 샌드블라스팅


샌드블라스팅 작업은 금속 표면에 입자를 뿌려서 상처를 내는 원리이다. 과거 샌드블라스터가 에어와 함께 샌드가루를 내보내 쓸려 보내는 방식이었다면 베이직 마스터는 에어에 압력을 넣어 샌드가루를 밀려나가게 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샌드가루의 밀도가 일정하며 지속적인 분사방식을 통해 한결 같은 블라스팅 패턴을 유지하도록 한다.
김시환 대표(스타치과기공소) 역시 “베이직 마스터는 샌드가루가 균일하게 나와서 표면을 일정하게 깎아낸다”며 “이것은 고른 표면을 형성하여 최적의 본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전단계 과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벤튜리(venturi) 원리에 의해 샌드가루가 물체에 직접적으로 집중되어 효과적이면서 동시에 재료 절약의 역할도 함께하고 있어 경제적인 샌드블라스팅을 이끌어낸다고 전했다.
한편 유동적인 움직임을 가진 믹싱챔버는 최대 6 bar의 압력으로 샌드가루를 분사할 수 있고 블라스팅 시 블라스팅의 흐름량을 조정하는 토탈 컨트롤은 작업물을 보호한다. 순간 정지 기술을 사용해 노즐의 반복적인 제거가 없어도 블라스팅 재료가 잘 흐를 수 있도록 해준다.

효과적인 매몰재 제거로 작업의 효율성 증가
베이직 마스터는 다른 샌드블라스터에는 있는 것이 없다. 바로 고무장갑. 보통 샌드가루로부터 손을 보호하기 위해 끼워져 있는 고무장갑이 베이직 마스터에는 왜 없을까? 그 답은 바로 정밀도를 높이기 위함에 있다. 오랜 기간 베이직 마스터를 사용해 온 김 대표는 “샌드블라스팅과 같은 세밀한 작업을 장갑을 끼고 하면 잡기도 어려울뿐더러 손이 둔해져서 작업의 성밀성이 떨어진다”고 전했다.
베이직 마스터는 올 세라믹의 작업이 많은 치과기공소에서도 많이 사용하는데 “특히 프레스 세라믹의 효과적인 매몰재 제거에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밝히며 매몰재 제거 작업에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PFM, PFG 제작 시 포세린이 올라가는 부분인 소부면 표면처리에도 많이 적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때 사용하는 가루의 종류는 카보런덤(carborundum), 알루미나(alumina), 글라스 비드(glass beads) 이렇게 3가지가 있다. 각 분말마다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다른데 주로 많이 사용되는 입자는 알루미나이다. 알루미나 입자는 포세린 소부면 등에 주로 사용하고 카보런덤 입자는 파샬 작업 시나 매몰재 제거 시 많이 사용한다. 글라스 비드 입자는 표면처리용으로 사용한다.

좋은 기계도 좋지만, 중요한 것은 꾸준한 관리
수입 제품이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물론 좋은 기계를 선별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관리를 잘 해줘야 오랫동안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베이직 마스터도 마찬가지이다. 김 대표는 “컴프레서 탱크에 물이 차게 되면 수분이 혼합된 에어가 공급되고 수분이 샌드 가루와 섞여서 노즐이나 관을 막아서 샌드 분사가 안 된다. 에어를 고압으로 압축하는 컴프레서는 공기의 액화가 일어나서 자연적으로 물이 생기는데 치과용과 달리 기공소에서 사용하는 컴프레서는 대부분 공업용으로 수분을 제거하는 기능의 필터가 없기 에어를 분사 할 때 수분이 같이 나오게 된다. 결국 수분과 샌드 가루가 엉켜 샌드블라스터의 자체 필터나 에어관등이 막혀서 고장이 나거나 사용 시 매우 어렵게 된다”며 물을 빼주거나 비용을 추가해서 필터를 갖추어야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압축 공기와 수분을 분리하는 고성능 압축공기 필터는 습기나 오일 성분이 없는 깨끗한 공기를 제공한다. 기본 사항이 아닌 추가 구성으로 필터 자체의 가격이 저렴하진 않지만 결과적으로는 유지비용과 사용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필터 가격이 부담스러운 경우는 번거롭더라도 매일 컴프레서 탱크의 에어를 빼주면서 같이 고여진 물도 제거 하는 것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온도가 높으면 물이 더 많이 생기므로 컴프레서를 서늘한 곳에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된다.

제조원 : 렌퍼트(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 ㈜신구덴탈
문의 : 02-775-8855

▲ 베이직 마스터는 고성능의 블라스터 기능을 가진 콤팩트형 샌드블라스터이다.
▲ 교합면 피셔 부분의 빠르고 정교한 블라스팅을 이끌어낸다.
▲ 하이스팟이 감지된 골드 크라운을 부드럽게 다듬을 때 사용한다.
▲ 2,400 룩스의 조명과 내구성이 뛰어난 코팅된 유리판을 가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esiree 2012-10-22 18:19:50
Hey hey hey, take a gaendr at what' you've done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