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ZOOM2
상태바
ZERO ZOOM2
  • 석병훈
  • 승인 2011.03.0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cclusal spray

캐드캠 스캔 시 얼룩으로 답답하셨죠?
정확한 스캐닝을 위한 캐드캠 스프레이 Occlusal spray


캐드캠 시스템을 구입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그에 따라 사용 시 어려움을 호소하는 유저들이 늘고 있다. 그 어려움 중 하나가 스캔 시 얼룩 등으로 인해 정확한 디지털 인상이 어렵다는 점이다.
스캐닝이 정확해야 정확한 기공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 이에 제로에서는 정확한  스캐닝을 도와주는 캐드캠 스프레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캐드캠 스프레이는 스캐닝 시 얼룩을 지우고 모델의 빛 흡수를 막아 정확한 스캐닝을 얻는 데 도움을 주는 장비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캐드캠 스프레이 자체를 몰라서, 또 일부에서는 사용하기가 번거롭다는 이유로 이제까지 많이 부각되지 않았다.
이하에서는 Occlusal spray를 중심으로 캐드캠 스캐닝의 중요성을 살펴보자.


플루오르화 탄소를 포함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Occlusal spray


Occlusal spray는 일단 보통 스프레이에서 사용하는 압축가스인 플루오르화 탄소를 포함하지 않는다.
플루오르화 탄소는 지구 온난화에 크게 기여하는 물질로 교토 의정서에는 감축대상 온실 가스에 포함시켰다. 여러 가지 플루오르 화합물 기체는 소화기나 스프레이 분사체 등의 산업 용도로 사용되어 왔다. 이들은 산업혁명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온실 가스이다.
플루오르 화합물 기체는 대기 중 평균 체류 기간이 길고 온실효과가 크며 성층권에서 오존층을 파괴하는 주된 기체이다.
그러므로 Occlusal spray는 다른 스프레이와는 달리 사용하는 동안 절대적으로 환경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 친환경 제품이다.

얼룩을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제거
Occlusal spray는 문제 있는 얼룩들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재빨리 제거할 수 있다. 그래서 캐드캠 시스템 스캔 시 정확하고 깨끗한 데이터를 얻어 훌륭한 기공물을 제작할 수 있다. 비싼 캐드캠 시스템을 구입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얻지 못한다면 치과기공사 입장에서도 답답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Occlusal spray는 캐드캠을 구비한 기공소에서 더욱더 정확하고 훌륭한 기공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날개가 되어주는 제품이라 평가할 수 있다. 스캐닝 작업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국 재작업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시간효율 측면에서도 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는 제품에 해당한다.
또한 추가로 여분의 노즐이 제공되어 경제적이며 물에 쉽게 지워지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불연성 제품이라 안전하기까지 하다.

한편 캐드캠 시스템은 고가 기기로 절대 함부로 다루거나 아무 제품이나 혼용해서는 안 된다. 항상 전용 제품, 정품 제품을 사용하여 세심하게 다뤄야 오래도록 고장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제조원 : al dente(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 ㈜피디치과상사
문의 : 1544-2889


Mini Interview| M&F치과기공소 한상호 소장

“임플란트 같은 필요한 케이스에는 꼭 사용해야”

한상호 소장은 캐드캠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우연히 독일 연수 기회를 통해 타사 스프레이 샘플을 처음 접했다. 그러나 가격이 너무 비싸고 입자가 거칠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던 중 2006년도에 Occlusal spray를 접한 그는 “입자가 상대적으로 곱고 부드러워 지금까지 꾸준히 사용해오고 있다”고 전했다.
한 소장은 “사실 최근 들어 캐드캠 스캐너 소프트웨어 자체가 많이 업그레이드되어, 스프레이 사용 유무에 따른 스캐닝 정확도의 차이는 줄어들었다. 하지만 광학 스캐너와 레이저 스캐너의 경우 반사가 심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스캔 데이터가 잘 안 나온다. 이런 경우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그는 좋은 스프레이란 입자가 아주 미세하고 부드러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즉 두껍지 않게 도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스프레이를 뿌렸을 때 입자가 거친 것은 두껍게 도포되고 그만큼 내면의 공간이 많이 생기는 걸 뜻하므로 아주 얇게 발라져야 한다”며 “그러면 스캔 후 나오는 스캔 데이터들이 깨끗하게 모니터상에 보인다”고 한 소장은 강조했다.
덧붙여 한 소장은 “캐드캠 스프레이가 매 케이스에 필요하지는않지만 임플란트를 비롯하여 꼭 써야 할 케이스에서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캐드캠 스프레이는 밀폐된 곳이 아닌 환기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한다. 한 소장은 “예전에 나왔던 타사 제품들이 가격이 너무 비싸, 일부에서는 편법으로 공업용 스프레이를 쓰는 경우도 있었다. 이 경우 냄새가 너무 심하고 머리가 아팠다”며 “그에 반해 Occlusal spray는 이 점을 많이 개선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