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소탐방|유성치과기공소
상태바
기공소탐방|유성치과기공소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7.20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공에 대한 열정으로 뭉쳤다 반짝반짝 빛나는 유성치과기공소

대전에 위치한 유성치과기공소는 유럽풍의 외관으로 전혀 기공소라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 더군다나 1층에는 채진병 소장이 직접 운영하는 카페가 위치해 있다. 카페와 기공소의 인테리어는 모두 채 소장이 직접 제작하고 꾸몄다. 그만큼 그녀는 진취적이고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열정적인 사람이었다. 이런 그녀가 운영하는 유성치과기공소가 궁금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단 한번도 기공외에 다른 길을 생각해본 적이 없다
채 소장은 90년도에 기공일을 시작했다. 당시 여자 기공사로써 그녀는 얼마나 힘들었을까?  물론 처음에 여자로써 힘든 부분이 많았다는 채 소장은 “그래서 그만큼 남들보다 훨씬 노력했다. 기공일을 처음 시작하고 나서 보통 새벽 3~4시에 집에 들어갔다”며 “그리고 2~3시간 잠을 자고 다시 일을 했다. 남들 놀 때 일하고 잘 때 일했다. 오죽하면 주변에서 일 밖에 모른다고 할 정도겠는가”고 털어놓았다.

유성치과기공소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유성치과기공소는 아침마다 회의를 한다. 많이 생각하고 많이 의논하고 조그만 것 하나에도 세심하게 신경 쓰고 상황이 어떻든 간에 무조건 최선을 다한다. 채 소장은 “손이 간 만큼 제품의 퀄리티는 결정된다”며 “우리 기사들 책상을 보면 다 각자 한 대씩 현미경을 가지고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현미경 작업으로 진행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녀는 같은 기공사 입장에서 직원들을 혹사시키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정시에 퇴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 물론 예외는 있다. 채 소장은 “기공소에서 일이 별로 없을 때는 책을 보게 하며 내 눈치를 보지 말라고 말한다”며 “대신 일이 많아 할 수 없이 야근을 해야 하는 경우는 즐거운 마음으로 일해주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기공소 장비에 대해 그녀는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투자를 할 때는 투자를 함으로써 얼마를 더 벌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 안 된다. 기공소의 효율성, 보철물의 만족도 등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전했다.

신뢰, 그것은 채 소장을 현재까지 이끌어준 원동력


지금까지 기공소를 잘 운영해올 수 있었던 이유로 채 소장은 신뢰라고 말한다. 그녀는 신뢰를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고 신뢰가 기본이라 생각한다. 채 소장은 “30년 동안 기공소를 운영해오면서 시간 한번 어긴 적이 없다”며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난 밤을 세워 일을 하고 잠 안오는 약까지 먹어가면서 신뢰를 쌓으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유성치과기공소는 전부터 직원 수를 늘리지 않고 고집하며 거래처 수도 유지를 해오고 있다. 이는 높은 퀄리티로 인정받으면 된다는 채 소장의 생각이다. 이렇게 운영해온 시스템이 현재 치열한 수가 경쟁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비결이 아니었나 그녀는 말한다. 
일을 정말 사랑하고 열심히 하는 그녀는 가정에도 충실한 원더우먼이었다. 보통 일에 치중하면 다른 한 부분은 소홀하기 쉽다. 채 소장은 “가정이 화목해야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법이다”고 강조한다.

기공일을 즐겨보자

채 소장은 일 부분에서는 누구보다 깐깐하지만 인간관계에 있어서만큼은 그렇지 않다. 그녀는 “직원들이 뭔가를 요구 할 때는 다 큰 성인이 수많은 고민 끝에 얘기를 꺼냈을 것이라는 생각에 대부분 긍정적으로 답변한다”며 “또한 만남보다 헤어짐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직원들을 이해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녀는 “기공소에 리메이크 요청이 오면 대부분 상대방 탓을 한다. 물론 누군가의 잘못이겠지만 일단 내 탓이라는 생각을 한다. 그렇게 생각하고 문제를 파고들어야 실패율이 점차적으로 낮아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공사라면 제작 전 과정을 다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현재 채 소장은 대전보건대학교 치기공과 겸임교수로도 활동 중이다. 그녀는 “보면 임상은 학교랑 다르다는 얘기를 듣는다. 그런데 이 말을 절대 사실이 아니다”며 “이론을 기본적으로 숙지하지 않은 이상 더 발전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재료의 홍수 속에서 어떤 재료를 선택할지는 그 기공사의 능력인데 그러려면 충분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이 그녀의 설명이다.
끝으로 그녀는 여성기공사라고 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것만 취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채 소장은 “난 강의 시에 여자 학생들 한 명 한 명 다 캐스팅을 시킨다. 현재 캐스팅 못하는 여자 기공사 분들이 꽤 많다”며 “기공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할 줄 알아야 한다. 일에 구분은 없으므로 기공일에 관련된 일은 다 내가 한다는 마인드를 가져야 성공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