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처는 적합도가 생명
상태바
덴처는 적합도가 생명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2.01.1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성·적합도·착용감 우수한 EPI Denture Injection System

총의치나 국소의치를 제작할 때 사용되는 denture system은 크게 Press 방식과 Injection 방식으로 분류된다.
Press 방식은 경제적이고 조작이 간편해 치과기공소에서 오랫동안 사용돼왔다. 99% 이상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이에 반해 Injection 방식은 적합도는 우수하지만 상대적으로 조작이 불편하고 경제성이 떨어져 큰 각광을 받지 못했다.
만약 적합도는 물론 경제성, 조작성, 내구성까지 우수한 Injection 방식이 있다면?
EPI Denture Injection System를 살펴본다.

 

교합의 변형을 방지
EPI Denture Injection System의 가장 큰 장점은 교합의 변형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본적으로 Injection 방식은 고정된 플라스크에 용해된 레진을 주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교합이 높아지지 않는다.
이와 달리 Press 방식은 하함에 레진을 붓고 상함을 덮어 누르는 방식이어서 최초 플라스크의 상태와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오장엽 이보코리아치과기공소장은 “다른 보철물에 비해 덴처는 정확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기공소에서 덴처 재제작률이 높은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밝혔다.
오 소장은 “Injection 방식은 교합의 변형이 없다”고 말한 뒤 “Press 방식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재료비 소모가 많고 작업 시간도 길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적합도가 우수해 재제작에 대한 스트레스 줄여
EPI Denture Injection System의 또 다른 장점은 우수한 적합도에 있다.
덴처는 환자 구강 내에 장착했을 때 너무 헐겁지도 너무 조이지도 않아야 한다.
오 소장은 “EPI Denture Injection System은 오차 범위가 굉장히 좁다”며 “덴처 제작으로 인해 받았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EPI Denture Injection System을 이용해 덴처를 제작하면 기포 없이 레진을 조밀하게 주입할 수 있어 밀도가 높다. 이는 결과물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아울러 물로 인해 약해질 수 있는 덴처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나 Press 방식은 레진이 조밀하게 주입되지 않기 때문에 큐어링 시 압력을 견디지 못해 이따금 균열이 발생한다.
그 외 EPI Denture Injection System은 어떠한 레진이라도 그 특성에 맞는 매뉴얼로 접근하면 균일하고 일정하며 정밀한 덴처를 제작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이 도우 스테이지(dough stage)다.
오 소장은 “어떤 레진이든 제조사에서 명시한 도우 스테이지와 혼수비를 잘 지키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며 “덴처뿐 아니라 모든 기공과정에서 매뉴얼만 지키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매뉴얼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제조원 및 판매원 : ㈜하이덴탈코리아(한국)
문의 : 02-779-7338
퀄리티 높은 특수 보철을 잡아라
그런데 문제는 많은 기공소에서 Press 방식의 덴처 시스템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오 소장은 “장비의 경제성도 문제지만 덴처 수가가 너무 낮아 재료비를 충당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안타까워한 뒤 퀄리티가 높은 특수 보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가장 제작하기 쉬운 게 덴처고, 또 가장 제작하기 어려운 게 덴처”라며 “우리는 그 틈새를 인식해 10년 넘게 덴처 전문 기공소를 운영해왔다”고 전했다.
또한 오 소장은 “과열경쟁시대에서 수가를 지키며 기공물을 만든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고 말한 뒤 “우리는 고급 특수 보철물을 타깃으로 덴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며 “쓰던 재료나 장비만 고집하지 말고 열린 마음을 갖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MR Key Point
▲ EPI Denture Injection System은 상하함이 고정돼 교합의 변형을 방지한다.
▲ 적합성이 우수해 재제작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 레진의 밀도가 조밀해 내구성이 우수하다.
▲ 레진 제조사가 밝힌 도우 스테이지와 혼수비를 준수하면 퀄리티 높은 덴처를 제작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