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ㅣ HT색조 추가로 투명한 색조재현이 가능해진 IPS e.max Press
상태바
MR ㅣ HT색조 추가로 투명한 색조재현이 가능해진 IPS e.max Press
  • 덴포라인
  • 승인 2012.01.19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환자의 심미적인 욕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자연치아와 동일한 투과성을 갖는 치아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수한 심미성을 실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All-ceramic 수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듯 All-ceramic 수복물에 대한 수요가 최근 몇 년간 급격하게 증가했다.
IVOCLAR사의 IPS empress system은 그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으며 All-ceramic 분야의 대표브랜드로 현재 전 세계시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IPS empress system은 press와 CAD/CAM으로 분류되며, 이중 IPS e.max Press가 새로 출시되어 주목받고 있다.

  


Press와 CAD/CAM용으로 모두 접근가능한 IPS e.max system

'쉽고 다양하다. 그리고 강하다.‘ 박경식 내추럴라인 기공소 소장의 말이다.
박 소장은 “IPS e.max system은 환자의 구강 상태에 맞게 재료를 선택하여 다양한 방법, 즉 Press와 CAD/CAM으로 가공할 수 있도록 system의 적용범위를 넓히면서 안정성을 높였고 심미성과 높은 강도”가 가장 큰 특징이라고 꼽았다. 

IPS e.max system의 핵심 IPS e.max Press
IPS e.max Press ingot는 기존의 세 가지 단계에 HT를 추가하여 총 4단계 투명도(HT, LT, MO, HO)를 가지며 두 가지 크기로 구성된다. 기공의 관점에서 보면 기본적으로 어떠한 ingot로도 모든 수복물의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으로꼽히고있다.  
 
IPS e.max Press의 4단계 투명도로 심미성 살린 모든 수복물 제작 가능
IPS e.max Press는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제품으로 뛰어난 심미성을 자랑한다. 이에 대해 박 소장은 “기존 3단계 투명도를 가져 심미성이 우수한 Lithium disilicate Glass-ceramic Ingot인 IPs e.max Press는 최적의 균질성과 증가된 강도를 가지며, 정확히 적합 하는 수복물을 제작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또 그는 ”최근 출시된 IPS e.max Press HT는 높은 투명도를 자랑하며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말했다.
박 소장은 “IPS e.max Press의 구성은 불투명도가 높은 Ingot를 포함하므로, 자연치가 아닌 환자의 상태에서도 Press된 all-ceramic 수복물의 제작이 가능하다”며 “전치와 구치의 Crown, Partial crown, 전치부 3unit bridge, 구치부 3unit bridge, Veneer 등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며 “효율적인 측면으로 볼 때 만족성이 뛰어나다”고 전했다. 

이해하고 사용할 때 quality는 두 배 혹은 세 배가 될 것
박 소장은 “IPS e.max system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나타나는 완성도의 차이가 크다”고 말했다. 또 그는 “분명히 IPS e.max system은 처음 다루는 사람도 기본적인 quality를 낼 수 있지만 IPS e.max system을 제대로 이해하고 응용할 줄 안다면 누구나 손쉽게 기본 그 이상의 만족할만한 quality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IPS e.max system이 갖는 다양성은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얼마나 IPS e.max system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가의 차이가 바로 보철물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사용 전 IPS e.max system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도전을 갖도록 조언했다. 

ㆍ제조원 : Ivoclar Vivadent AG(리히텐슈타인)
ㆍ판매원 : 오스템임플란트(주)
ㆍ문의 : 02-2125-8550

MR Key Point
▲ IPS e.max Press는 최적의 균질성과 증가된 강도를 가진다.
▲ IPS e.max Press의 구성은 불투명도가 높은 Ingot를 포함하므로, 자연치뿐 아니라 보철물 장착의 경우에도 Press된 all-ceramic 수복물의 제작이 가능하다.
▲ Ingot의 종류 또한 다양하여 case Ingot의 선택에 따라 laminate부터 변색치까지 모든 case에 적용할 수 있으며, 투명도를 높인 HT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IPS e.max system은 다음과 같이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뉜다.

 (1) IPS e.max press
IPS e.max system의 기본이 되는 IPS e.max press는 IPS e.max system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all ceramic의 가장 큰 단점이었던 강도를 획기적으로 보완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Lithium disilicate를 주성분으로 하는 IPS e.max press의 Ingot는 400mpa의 강도를 나타낸다. Ingot의 종류 또한 다양하여 case Ingot의 선택에 따라 laminate부터 변색치까지 모든 case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IPS e.max Zirpress
Flour apatite를 주성분으로 하는 ZirPress ingot는 zirconia coppingdnl에 ingot를 press하는 방식으로, 적합이 끝난 상태의 zirconia coppingdnl에 이루어진 wax-up의 교합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3) IPS e.max ZirCAD
Premium zirconia block으로 Ivoclar사의 Progrmat S1과 matching하여 90분만에 sintering을 끝낼 수 있어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4) IPS e.max CAD
Lithium disilicate를 주성분으로 하는 ceramic block으로, 기존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2배 이상인 360mpa의 강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5) IPS e.max ceram
Nano fluorapatite glass ceramic으로 100~300nm 크기의 nano-fluorapatite crystal과 1~2um의 micro-fluorapatite crystal로 이루어져 자연치과 매우 유사한 crystal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매우 자연스러운 투명도와 색감을 가지며, IPS e.max system 모든 재료에 사용 가능하고 타사의 zirconia에도 적용이 가능하여 그 활용도와 shade matching이 매우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