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글로벌 · 특성화 교육 실시
상태바
다채로운 글로벌 · 특성화 교육 실시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2.04.2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수정예 중심교육 산업현장 바로 적용하는 인재양성위해

대구산업정보대학 치기공과만의 장점에 대해 소개해 달라.
입학정원 40명의 소수정예 교육을 하고 있는 대구산업정보대학 치기공과는 글로벌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산업체 취업 및 현장실무에 필요한 임상 특성화 교육은 물론 산업체의 주문식 교육 등 다채로운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해외어학 연수프로그램과 특기전문교육을 강화하는 실무현장 및 해외 취업반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방과 후 및 방학 중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특기전문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제2회 전국대학 치기공과 학생실기경진대회 치과교정장치 제작부문 1위 및 제2회 전국 치기공대학 학생 세라믹 경연대회에서 동상에 입상하는 등 많은 경진대회에서 수상하는 실적을 거두기도 했다.

아울러 졸업생 해외취업 및 해외 학생의 치기공과 재입학으로 해외취업 경쟁력 강화를 out put으로 하는 현장실무경쟁력 교육을 강화했다. 이로써 교육과정의 다변화 및 현장접근 집중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졸업 후 취업에 대한 준비 및 취업현황은?
이원화된 현장실무와 학교교육을 일원화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국내 구인난과 구직난 동시 해소를 통한 취업률 증대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CAD/CAM, Implant 보철 등 현장과 동일한 조건의 교육여건 구축으로 현장실습 교육확대 및 양질의 교육기회를 부여하고 있으며 현장 실무자 및 졸업생 재교육을 통한 재취업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치기공사 면허취득 후 자신의 전공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로 취업을 하는 경향이 최근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안타까운 일이다. 정책적인 근로복지 향상 노력으로 작업 환경의 개선과 치과기공사의 처우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우리대학은 재학생의 취업을 위해 4대 보험 가입이 가능한 업체를 대상으로 구인 대상을 선정하는 등 취업에 앞서 근로복지를 우선시하고 있다. 대신 선정된 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기술인력양성을 위해 산학합동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즉, 졸업생이 실무현장 및 해외 취업을 한 뒤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방과 후, 방학 중 실무현장 교육으로 취업기회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현장 실무자 및 졸업생의 이직현황을 확보하여 재교육을 통한 재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치과기공사의 유학 및 해외진출에 대한 견해는?
우리 치기공과에는 해외 학생의 치기공과 재입학 사례가 다수 있고 졸업과 동시에 해외취업으로 이어지고 있어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 캐나다, 호주, 미국 등의 해외 이민자 및 해외 유학자가 우리학과에 재입학하여 공부하고 있으며, 해외 취업자 및 취업 이민 희망자들이 입학하여 학업에 열중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에서의 취업도 우수하지만 우리대학은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에 따른 충분한 준비과정이 마련되어 있고 여건에 부합된다면 학생의 해외 취업기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의 학과 운영계획과 학생들에 대한 당부 말씀은?
졸업생의 안정적인 취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구인희망 산업체를 접수·평가하고, 현장중심 실험 실습실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차별화된 맞춤형 교육을 비롯해 우수한 실습장비 및 현장실습실을 이용한 졸업생 리콜교육을 실시해 신기술교육 및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학과의 지원에 따라 재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1인 1 특기 전공을 적극 활용해 취업 후 특기전공에 맞는 전공기술력 향상을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현실에 안주하기보다는 꾸준한 자기계발이 필요하다는 당부를 하고 싶다. 원효대사의 일화로부터 나온 일체유심조(一..唯心造)라는 말은“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이 지어내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은 물론 모든 치과기공사가 일체유심조(一..唯心造)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