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 중심’으로 구강 저작 운동 완벽 재현하다
상태바
‘경추 중심’으로 구강 저작 운동 완벽 재현하다
  • 남재선 기자
  • 승인 2013.05.2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합 오차 발생 거의 없어… 유저 이구동성 ‘만족’

김회준 NEO ART 치과 기공소장

SEWAN이 제조·출시, ‘경추 중심’ 운동을 실현한 운동학적 교합기 FEDORA S.H. 다른 교합기와 다르게 턱관절과 경추의 관계를 물리학적으로 해석한 경추 교합을 실현해 구강 내에서 직접 작업한 것과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이와 함께 환자의 저작 기능을 극대화시켜주기에 유저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경추교합’ 실현한 신 개념 교합기
· 제조원 및 판매원 : SEWAN(한국)
· 문 의 : 010-7688-7038
일반적으로 턱 운동이라하면 아래턱이 움직이는 경로가 치아에 닿는 교합위치 등을 위주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Casy M Guzay 박사는 “턱 운동이라는 것은 위·아래 턱 운동의 상호 운동이며, 위·아래턱의 공통된 운동중심은 정중환축관절에 있어 위턱 운동은 자전운동, 아래턱운동은 공전 운동이라고 하는 턱 운동이론 ‘Quadrant Theorem’을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턱 운동이론 ‘Quadrant Theorem’을 통해 턱관절과 경추의 관계를 물리학적으로 해석한 ‘경추교합’을 실현한 신 개념의 교합기 ‘FEDORA S.H’가 출시됐다.

FEDORA S.H를 직접 사용하고 있는 김회준 NEO ART 치과 기공소장은 “구입 전 이론 교육을 받았는데, 파샬덴처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입장에서 매우 흡족해 사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교합기 헤드가 잠겨 있기 때문에 앞으로 갈 수가 없는데, FEDORA S.H는 헤드가 반대로 잠겨 있어 앞으로 갈 수 있어 자유롭게 움직이는 점이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Facebow기능의 모델 치수 측정판… 정확한 예측 및 손쉬운 마운팅
 
Facebow는 환자 상악 치열의 삼차원적 위치 관계를 기록해 하악의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장비다.
해부학적 기준점에 대한 상악궁의 3차원적 위치 관계를 기록하고, 이를 교합기에 옮기는데 사용되는 Caliper 형태의 기구이며, Facebow의 정보를 교합기에 옮기면 악안면 두 개의 기준평면에 대한 상악 치열궁의 위치를 정할 수 있다.

FEDORA S.H는 이렇게 어떠한 치열궁 크기라도 정확히 예측 가능한 Facebow 기능의 모델 치수 측정판을 갖췄다. 이에 따라 악궁크기에 따른 과학적이며 손쉬운 mounting이 가능하다.
김회준 소장은 “모델 치수 측정판이 없는 경우 직접 수치를 재서 마운팅을 해야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다”며 “유저 입장에서는 수치파악이 되어있어 그대로 하면 되기에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구강 저작 운동 완벽 재현, 스프린트 제작 기능 겸비
FEDORA S.H는 환자의 구강 저작 운동을 재현할 수 있는 운동학적 교합기로 스프린트 제작 기능까지 겸비하고 있다.
게다가 Facebow+쉴라 System+Everidge Mounting jig의 기운을 FEDORA S.H 하나로 해결할 수 있으며, 제품의 각 구성품 결합에 자석을 이용해 안정성을 증대시켰다.

다만, FEDORA S.H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는 Mounting jig를 사용할 경우 악궁의 크기를 모델수치판을 사용해 치수를 기록 후, Mounting jig를 통해 마운팅해야 한다.
또한 교합기에서 좌우측방운동조절손잡이를 조절해 좌우 축간의 거리를 적용시키도록 해야한다.

한편 김회준 소장은 “덴처는 약간의 교합 오차가 발생하면 잇몸을 찌르기 때문에 환자가 바로 반응을 한다”며 “FEDORA S.H와 같이 경추 중심으로 하면 실제로 구강 내에서 작업한 것과 같은 효과를 발휘해 더불어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평소 교합관련 강의를 통해 이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보철물이 실제로 환자 구강 내에서 만족스러울 정도의 저작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원칙임을 강조한다”고 전했다.

MR Key Point
▲ 과두 중심 아닌 경추 중심 운동 실현
▲ Facebow기능의 모델 치수 측정판으로 정확한 예측
▲ 운동학적 교합기, 스프린트 제작 기능 겸비
▲ 각 구성품 결합에 자석 이용해 안정성 증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