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보철 고민 한번에 해결해준다
상태바
임플란트 보철 고민 한번에 해결해준다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5.03.2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의 보철물 제작하는 데 도움줘

Ti Block은 임플란트 보철에 대한 고민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 CARPENTER社의 검증된 의료용 티타늄 합금소재(Titanium Alloy Ti 6Al-4V Grade5)를 사용한 Ti-Block은 가공, 세척, 포장까지 철저한 제조 공정하에 생산되는 Customized Abutment Block이다. 기공소 작업용 스크류 외 치과용 스크류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MFDS)에서 승인받아 시장에서 신뢰를 더하고 있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Ti Block’은 순수 티타늄 Customized Abutment block로 현재 신흥MST에서 가공, 세척, 포장까지 철저한 제조공정하에 생산 및 판매되고 있다.
흔히 커스텀 어버트먼트라 불리는 Customized Abutment는 보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케이스별로 딱 맞는 맞춤형 어버트먼트에 대한 니즈로 탄생되어, 개원가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에 비해 신흥은 순수 티타늄 어버트먼트 블록 Ti-block을 치과기공소에 공급만 하고, 치과에서 기공소에 어버트먼트 제작을 의뢰하면, 기공소에서 케이스에 맞춰 커스텀 어버트먼트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도록 했다.
Ti-block은 CAD/CAM을 이용한 개인 맞춤형 상부보철로 미 Carpenter사의 검증된 의료용 티탄 합금 소재를 사용했다.
Ti-block을 사용하는 기존 거래 치과기공소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작업이 이루어지며 케이스별 보다 정확하고 퀄리티 있는 맞춤 어버트먼트 제작이 가능하다.
특히 치과기공소에서는 어버트먼트뿐 아니라 보철물 작업까지 이어 진행하기 때문에, 이후 보철물의 형태까지 고려한 맞춤형 어버트먼트 제작이 가능하여 더욱 정밀한 최상의 보철물 제작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정우진 국제아트뷰기공소 CAD/CAM팀장
가볍고 사용 편의성 및 생체 친화성 좋아
Ti-Block은 가벼워 주로 임플란트 용도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사용 편의성이 좋고 뛰어난 생체 친화성 및 피로 강도 그리고 물성 변화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이런 특성은 부식 저항 및 정밀함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장점이 될 수 있다.
치과기공소에서 사용하였던 스크류를 어버트먼트 납품과 함께 치과로 보내질 경우, 제작 과정에서 반복 사용으로 인해 헐거워질 가능성이 있으며, 감염의 우려도 내재되어 있다.
Ti-block은 이런 섬세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치과 체어사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임상용 스크류를 별도로 추가하여 더욱 제품의 신뢰도를 높였다.
정우진 국제아트뷰기공소 CAD/CAM팀장은 “Ti-Block을 사용한지 6개월 가까이 됐다. 예전에는 여러 회사 제품을 다양하게 사용했는데 신흥이란 회사에 대한 신뢰도 높고 원장님들의 인식도 좋은 편이라 제품을 선택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정 팀장은 “Bar를 오래 깍을 수 있어 효율성이 높은 데다 소음이 적은 편으로 작업하는 데 집중이 잘 된다”라며 “강도와 활택도 좋은 편”이라고 강조했다.
 
심미적이고 저작 시 이물감 없이 제작 가능
특히 과도한 치조골의 퇴축으로 인한 임플란트 보철 시 기성 어버트먼트로 보철을 제작했을 때는 치은과의 조화를 이루지 않아 심미적 문제는 물론 환자가 저작 시 이물감을 많이 느끼게 되어 구강관리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맞춤 어버트먼트로 제작할 경우 심미적이고 저작 시 이물감 없이 최상의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 또 10파이와 14파이가 있어 대구치 보철물 제작과 사이즈를 벗어나는 보철 증례에 적응증이 맞아 자연치에 한층 더 가까운 형태를 부여할 수 있으므로 최상의 상부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 아울러 수술 시 부작용 감소 효과가 있고 시멘트의 제거도 용이하다.
다만 깍을 때 열 발생의 우려가 있어, 작업자 입장에서는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화상을 주의해야 하고 세척 등에도 신경써야 한다.
단국대 천안병원에서 10년 근무한 경력이 있는 정 팀장은 “티타늄은 생체친화적인 고급재료이며 치료에도 사용된다”라며 “특히 신흥이 자체 공장이 있다보니 가격 경쟁력도 있어 합리적 비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기성 어버트먼트보다 프렙 형태로 재현이 가능해 잇몸 염증과 부작용의 우려가 적다. 장점이 많아 시장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 제조원-㈜신흥엠에스티   ‧ 수입 및 판매원-㈜신흥(02-6366-2192)
 
MR Key Point
▲ 생체 친화성 우수
▲ 사용 편의성 뛰어남
▲ 강도와 활택 좋은 편
▲ 소음 적어 기공작업 집중력 높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