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TE] 혼합현실(Mixed Reality, MR)과 메타버스
상태바
[DIGITAL NOTE] 혼합현실(Mixed Reality, MR)과 메타버스
  • 신종우 공학박사
  • 승인 2022.12.01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합현실(Mixed Reality, MR)과 메타버스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이 혼합된 새로운 기술이다. 혼합현실은 메타버스의 일부분으로 이해하려면 먼저 그 흥미진진한 우주에 발을 디뎌보면 메타버스는 실제로 광대하고 경계가 없는 디지털 풍경이다. 그리고 온라인에서 찾은 정보와 우리가 살고 있는 표준 물리적 세계를 연결해준다. 그리고 메타버스는 증강 현실이나 혼합 현실로 물리적 세계에 투영될 수도 있다. 친구와 함께 메타버스로 모험을 떠날 수 있으며, 당신이 만드는 경험은 그 가상 세계에 흔적을 남길 수 있다. 그리고 메타버스는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살아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가 어떻게 성장할지는 예측하기가 사실상 어렵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이란 무엇입니까?
메타버스와 마찬가지로 혼합 현실을 알아보기 전에 확장 현실(XR)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확장현실은 모든 디지털 및 물리적 현실 조합에 대한 포괄적인 용어로서 혼합 현실(MR), 증강 현실(AR) 및 가상 현실(VR)이 포함된다. 확장 현실은 증강 현실과 함께 부분적인 감각 입력에서 가상 현실과 함께 전체 VR 슈트, 마스크 및 헤드셋 사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다. 확장된 현실의 개념은 연속체로 가장 잘 생각할 수 있다. 연속체는 서로 다른 값 또는 측정항목 간의 느린 전환으로 정의된다. 연속체에서 인접한 두 점은 일반적으로 거의 보이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확장 현실 기술의 작은 변화는 종종 구별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인접 기술은 종종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에 어느 정도 겹치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확장된 현실 기술의 극단에 도달하면 더 큰 범주 내의 다른 기술과 매우 구별된다. 가상 연속체는 디지털 및 물리적 현실 극단과 경계를 이룬다. 가상 현실은 디지털의 극단에 접해 있으며, VR을 사용할 때 여전히 실제 세계에 있다.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이란 무엇입니까?
혼합 현실은 확장 현실의 더 큰 영역 내에서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다. 이 용어는 1994년 Paul Milgram과 Fumio Kishino가 ‘A taxonomy of Mixed Reality Visual Displays’ 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처음 사용했다. 이것은 가상 연속체의 개념 내에서 혼합 현실에 대한 첫 번째 설명이기도 하다. 혼합 현실은 가상 현실의 극단에서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실제로는 종종 반대 방식으로 작동한다. VR 헤드셋을 사용하는 경우 디지털 개체와 상호 작용하는 것이지만 혼합 현실에서는 물리적 콘텐츠와 디지털 콘텐츠 모두와 동시에 상호 작용한다. 이것은 증강 현실과 유사하게 보일 수 있으나 MR은 물리적 콘텐츠와 디지털 콘텐츠 모두를 더욱 강조하기 때문에 가상 연속체에서 훨씬 더 아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가상 현실을 논의할 때 거의 수행되지 않는 방식으로 증강 현실과 혼합 현실을 함께 연결하는 경우가 많다. 혼합 현실은 확장 현실의 최신 형태 중 하나로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다. 그러나 혼합 현실은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혼합 현실, 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물론 연속체의 요점은 이러한 모든 요소 간의 차이가 어느 정도 혼합될 수 있다는 것이지만 앞에서 언급한 AR과 MR의 유사점은 주변 환경을 처리하는 방식을 볼 때 가장 많이 겹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기술 모두 주변의 물리적 세계에 디지털 요소를 추가하지만 AR은 2D 모바일 장치에서 작동할 수 있다. MR은 일반적으로 헤드셋이 필요하며, 더 높은 수준의 혼합 기능은 AR보다 VR에 더 가깝다. 예를 들어 MR과 VR은 순수한 디지털 요소와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을 허용하며, 마찬가지로 둘 다 모바일 앱 없이도 이러한 상호 작용을 허용한다.
혼합 현실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MR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현되지만 헤드셋이 가장 일반적이다. 헤드셋은 물리적 세계에 대한 사용자의 관점에 디지털 요소를 배치하며, 헤드셋은 모션 추적을 활용하여 환경 내에서 이러한 디지털 요소의 완전한 연속성을 보장한다.

혼합 현실의 미래
MR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지만 많은 기술 혁신이 MR의 범위와 기능을 확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원격 인터넷 연결은 대부분의 확장 현실 시스템에서 문제였다. 그러나 5G의 확산으로 일반 사람들에게 항상 존재하는 빠른 인터넷이 제공되고 있다. 마찬가지로 인공 지능은 계산적으로 금지된 기술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전화에 어떤 형태로든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바뀌어주고 있다. 그리고 혼합 현실은 이러한 새로운 연결, 혁신 및 발전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이점을 제공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원격 작업에 발을 담그면서 혼합 현실의 이점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크게 높아진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결론적으로 혼합 현실은 강력한 기술의 계속 성장하는 융합으로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하는 지 우리모두 관심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