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Artex System, 정교함을 더하다
상태바
[MR] Artex System, 정교함을 더하다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12.02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ebris로 클리닉과의 원활해진 소통

 

Artex 교합기는 1978년 AmannGirrbach가 Amann Dental과 Girrbach Dental의 협업으로 개발한 이후 2005년에 새로운 소재로 제작된 Artex Carbon 시리즈를 론칭해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번 호에는 Artex System을 사용 중인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중앙기공실 강남길 기공사를 만나본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제조원 : AmannGirrbach(오스트리아)
 수입 및 판매원 : 찬스덴탈
 문의 : 02-365-2340
    ▶ Zebris로 클리닉과 소통 
    ▶ 인체공학적 디자인
    ▶ 정교한 교합 구현


Artex 교합기 시스템은 환자 악관절의 운동 패턴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한 매우 정밀한 옵션을 제공한다. 가볍고 정밀하며 인체 공학적으로 디자인 되어 치과 워크플로우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치과와 기공소와 환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다. 
다양한 교합기를 직접 구매해서 사용 중인 강남길 기공사 역시 Artex 교합기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이 가볍고 작업하기 편한 구조라는 점을 뽑았다. Arcon 타입의 Artex CR 모델을 사용 중인 그는 “카본 소재라 가볍고 원터치 형식이라 편리하다. 보통 과두 양쪽을 한 번, 두 번 풀어야 하는데 원터치로 풀 수 있어 작업시 효율적이다”라고 말했다. 

정교하고 정밀한 저작 운동 재현
인체 해부학을 기반으로 한 Arcon 타입의 Artex 교합기 시스템은 Condylar ball이 교합기 하부에 있고 Condylar guidance 면은 상부에 있어 guidance는 환자의 과두 위치를 기록하면서 조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Non-Arcon 타입의 Artex 교합기 시스템은 Condylar ball이 교합기 상단에 있고 Condylar guidance 면은 하부에 있어 안정적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높은 안전성과 정밀성을 토대로 환자의 저작 운동 과정을 쉽게 재현하고 확인할 수 있어 보철물 제작에 있어 완벽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또한 정교하고 완벽한 보철물 제작을 할 수 있고, 보철물의 만족도까지 높여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디지털화 작업 편리한 교합기
강남길 기공사는 디지털화 과정에서 교합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내다보며 “디지털 교합과 관련된 시스템들이 발전하면서 그 정확도가 높아지고 보철물 제작에 있어 중요성이 다시 조명되면서 결국은 교합에 대해 확실히 배우는 과정이 필요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작업을 하면서 Zebris 시스템을 활용해 측정된 것과 실제 교합기에서 마운팅해 모델을 만들었을 때 데이터 차이가 있는지 등을 확인해왔다. 그는 “디지털이 보편화 되고 특히 모델리스를 최근 많이 강조하고 있는데 디지털 상에서 교합을 표현하는 것과 채득되는 것을 연동해서 사용하면 모델리스 작업시에도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역시 Zebris를 통한 소통을 다수 진행하며 보철물을 제작하고 있다. 
강남길 기공사는 “교합기 자체를 곁에 두고 언제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합기 구입의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주 만져보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그는 “교합에 대한 이해는 디지털화 과정에서도 꼭 필요하므로 교합기를 장난감처럼 자주 만지고 구조에 대해 관찰하는 습관을 가지면 훨씬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