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쳐] Michael Wiernek과 함께하는 일상적인 치과에서의 통찰
상태바
[덴쳐] Michael Wiernek과 함께하는 일상적인 치과에서의 통찰
  • ZERO편집팀
  • 승인 2022.12.0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세대에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디지털 의치’를 살펴본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삶에서 광범위한 기술 변화 영향을 받지 않은 영역은 거의 없다. "디지털화"는 모든 사람의 마음에 자리하며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 역시 일상적인 진료실과 기공작업도 이 같은 디지털 영향하에 있다. 현재 디지털 시대에 강력한 CAD/CAM(Computer-Aided Design and Manufacturing) 시스템은 비용에 민감한 고객 중심의 치과 진료에도 필수적이다.
제로 편집팀 zero@dentalzero.com

 

 

디지털 의치와 치과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개인적이고 전체적 관점
(Michael Wiernek)

일반적으로 디지털 혁신은 치과 산업에도 적용되었으며 계속해서 이를 파괴하고 치과 치료 프로세스를 변화시키게 된다. Wiernek에 따르면, 치과의사들이 디지털 치료 프로세스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치과의 디지털화 과정은 그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고 또 그렇게 될 것으로 보인다.
Wiernek의 관점에서 아날로그 의치 치료는 디지털 의치 워크플로우와 비교하여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다. 아날로그 치료와 제작법은 가장 작은 디테일을 인기하고 계획에 반영하기가 어려워 품질의 일관성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때로는 인상을 여러 번 채득해서 의치를 제작해야 하므로 환자는 적합을 얻기 까지 여러 번 내원해야 했다. 디지털화는 소요되는 시간과 단계를 크게 줄여 환자에게 최신 기술과 높은 고객 만족을 주는 치료를 제공한다. Wiernek는 자신이 디지털 의치를 사용하는 주요 배경은 우수한 제작 품질과 정확도라고 말하고 있다.
 

 

재료, 제작법, 치료에 대한 통찰력: 의치는 얼마나 디지털화되어야 할까?
디지털 덴처리스트인 Michael Wiernek은 미래에는 아날로그 보철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크게 개선된 소프트웨어, 향상된 유연성 및 처리 속도, 더 나은 제작 도구는 치과의 디지털 혁신 과정을 지원한다. 
그러나 이 것이 의치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치과기공사의 종말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대신 치과기공사의 전문성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Michael Wiernek과의 대화를 통해 그의 디지털 경험에 대한 매우 개인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다.

이 단계(의치 제작)를 디지털화하기로 결정한 시기와 이유는 무엇인가?
2017년에 리히텐슈타인에 있는 Ivoclar 본사를 방문한 적이 있다. 당시 치과 산업에서 디지털화가 어떤 모습일지를 실제로 처음 경험했다. 내가 경험했을 때 이런 새로운 기술은 미래에 내가 일하고 싶은 방식이라고 생각했다. 
이후 2018년 1월 코펜하겐에서 열린 3shape의 작은 행사에 참석해 소개된 새로운 스캐너를 접했다. 주최측은 이제부터 디지털 의치를 위한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이틀 후, 치의학의 새로운 시대를 접하면서 동료들이 하던 것과는 다른 방식을 접할 기회가 생겼다. 2018년 3월에 스캐너, 소프트웨어, 컴퓨터를 구입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디지털 방식으로만 작업하는가 아니면 기존 (아날로그) 방식으로도 제작하나?
우리는 디지털 방식으로만 일한다. 기존 제작 방식은 절대 하지 않는다. 나는 우리가 거의 디지털 기공소라고 생각한다. 우리 팀은 스칸디나비아에서 디지털 의치를 사용한 최초의 치과기공소팀이다. 
그 결과, 우리는 의치 제작을 위한 석고의 필요성이 거의 없는 치과기공소가 됐다. 디지털 의치 방식으로 10시간의 기공소 작업을 약 1.5시간으로 단축했다. 처음에는 우리 스스로가 믿기지 않았지만 사실이다.

 

디지털 의치 제작 과정을 익히는 것이 어려웠나 또는 쉽고 직관적이었나?
2018년 3월 처음 시작한 나는 디지털이 독특하지만 힘든 여정이었다. 첫 시작 후 6개월은 (덴마크에서는) 아무도 그 방법을 몰랐기 때문에 정말 열심히 일했다. 
2018년 여름이 지나고 많은 노하우를 얻었지만 하고 싶은 것을 다 하지는 못했다. 그래서 덴마크 이외 지역들(미국, 네덜란드, 독일)에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인맥을 쌓고 지식을 교환했다. 
집에서 이것저것 알아보느라 밤낮으로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1년 후 나는 그것에 완전히 전념했고 나는 이제 디지털 의치에 대해 거의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알지 못한 부분은 항상 찾아보고 있다. 
 

Ivotion으로 의치를 제작하게 된 동기와 기존 의치 제작법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나에게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Ivotion 하나에 전체 의치상이 다 있다는 사실이었다. 이는 그 누구도 제공할 수 없는 것이다. 의치상과 인공치아를 함께 붙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속도는 엄청난 장점이다. 
내가 생각하는 기존 의치와 디지털 의치간의 가장 큰 차이점은 Ivotion을 사용하여 환자 방문 횟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의치당 5~6회에서 2~3회로 줄일 수 있어 환자의 만족도와 미소를 완성할 수 있다.
 

효율성 계산 : 일상 작업에서 Ivotion을 사용한 첫 경험은 어땠나?
디지털 제작 과정과 그 단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은 후에는 Ivotion으로 의치를 디자인하는 것이 매우 쉬웠다. 
이 방법은 많은 작업 시간을 절약하는 것 외에도 향후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칸디나비아에서 Ivotion으로 처음 제작한 것이 나에게 큰 경험이었다.

 

환자의 임상 과정뿐 아니라 제작면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나?
결과가 완벽하게 맞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들은 훨씬 더 편안해졌다.
또한 치과 내원시 환자가 느끼는 불안도 없앨 수 있었다. 완성된 의치는 과거보다 더 적합이 우수했다.

이제 가장 중요한 질문 중 하나가 남았다. 환자의 피드백은 어떤가?
의치 적합을 맞추는데 한두 번만 내원하면 되므로 반응은 좋다. 환자들은 과거보다 훨씬 더 만족해한다. Ivotion을 사용하면 훨씬 더 좋고 빠를 뿐만 아니라 완벽하게 맞기 때문에 더 이상 기존 방법같은 고통을 갖지 않아도 된다. 또한 제작한 보철물의 재현성이 간단하고 직관적이다. 디지털 의치는 환자의 관점에서 절대적인 승리이다.

 


투자 및 투자 수익: 전체 시스템을 한번에 구입했나? 아니면 단계적(외주 제작)으로 투자했는지? 디지털 의치를 제작하기 위해 PrograMill PM7도 구입했는데 구매 결정을 했을 때의 기분과 현재의 상황을 평가한다면?
처음에는 스캐너와 3shape dental system을 사용했다. 아주 초기 단계에서 Ivoclar Digital Denture 워크플로우만을 구현하고 따르고 단계별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그래서 7개월 후 다음 단계로 모델 스캐너와 3D 프린터를 구입했다. 

PrograMill PM7은 구입 비용으로 인해 2년간 고민했다. 그러나 PM7이 높은 생산성을 갖춘 밀링 장비라는 사실을 외면할 수 없었다. 나는 새로운 것에 투자한다면, 최고 제품에 투자한다. 향후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하거나 생산량을 늘리고 싶다면 PM7이 장기적으로 적합한 투자라고 생각했다. PM7은 그 답에 해당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구입을 후회한 적이 없다. 그리고 장비 역시 그 투자 가치를 해내고 있다.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방식으로 디지털 의치의 미래를 전망하다
미래의 치과 치료는 우리들의 치과 표준을 반영할 것이다. 치과와 치과기공소는 디지털 의치 제작이 일상화될 것이고 환자들도 앞으로 이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디지털 의치는 환자와 긍정적인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들은 그 과정에 더 많이 참여하고 스스로 과정을 따를 수 있어 그 방법에 열광할 것이다. 디지털화를 통해 우리의 사업은 확실하고 안전한 사업영역이 될 것이다.


Michael Wiernek은 덴마크 오르후스 출신의 46세이며 22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덴처리스트이다. 그는 Tandprotetikeren Aarhus의 CEO이자 설립자로 직원 6명과 함께 일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www.tpt.dk/klinikker/tandproteser-aarhus/에서 찾을 수 있다. 그는 스칸디나비아에서 처음으로 완전한 디지털 방식으로 의치를 제작했다.
디지털 의치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기 위해 Wiernek은 3Shape 및 Ivoclar Vivadent와 협력하여 작업한다. 또한 스칸디나비아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를 교육하고 있다. 

Ivotion 의치 시스템은 고품질 가철성 의치의 빠른 디지털 제작을 위한 제작 공정이다. 디지털 워크플로우는 치과와 치과기공소간의 디지털 제작을 연결해준다. 이 시스템은 기본 재료는 치아상과 인공치아를 결합한 새로운 일체형 디스트인 Ivotion이 있다.

Ivoclar Ivoclar는 리히텐슈타인의 Schaan에 본사를 두고 있는 고품질 치과분야의 세계 최고수준의 통합 솔루션 제공기업중 하나이다. 종합적인 제품군, 시스템 및 서비스, 집중적인 연구 및 개발, 훈련 및 지속적인 교육에 대한 명확한 기업 철학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130개국의 47개 자회사와 지사에 약 3,5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