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INTERVIEW]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경동대학교
상태바
[COLLEGE INTERVIEW]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경동대학교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3.05.02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봉사활동으로 기술과 인성을 가르치다

경동대학교 치기공학과는 1983년에 설립되고 2013년도 4년제 학교로 승격 받아 전문대학의 전문성과 4년제 대학의 연구성 및 글로벌 트렌드를 모두 갖춘 학과이다. 이외에도 산업 맞춤형 교육과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디지털 아날로그의 하모니를 이루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한 사회봉사활동을 같이 진행하고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다. 경동대학교 치기공학과 임용운 학과장과 이수화, 손지현, 박준식, 서원 학생을 만나본다.
이재욱 기자 zero@dentalzero.com

 

학교 및 학과를 소개한다면
경동대학교 치기공학과는 290명의 학생과 10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돼 있으며, 최신 산업현장 맞춤 디지털 교육과정의 변화와 치과기공 장비 등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올해 치과기공사 국가시험 100%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수업 이후에도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야간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야간 실습을 진행할 때 조교 선생님이나 근로장학생들이 학생들을 감독해 학생들이 실습능력을 올리고 있다. 

학교의 차별성은 무엇인지
디지털 치과기공 선도대학으로 실습교과 과정 대부분을 디지털 수업으로 진행하며, 실습과목을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하모니를 통해 이루고 있다. 현재 학과에서는 국가고시와 디질로그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경동대학교 치기공학과에서는 사회의 트렌드에 맞게 학생들이 국가시험 통과 수준이상으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교육도 진행하고 있어 신입생 충원률 100%, 국가시험 100%, 산학취업 100%라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도 학생들에게 인성교육으로 사회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전공 연계와 관련해 경로당이나 복지회관 등에서 경동대학교 학생들이 어르신들과 함께 틀니 세척 봉사나 구강 관리 교육 등 지역사회에서 요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 아날로그를 기반으로 하는 이유는
디질로그의 기반의 차별성을 중요시하는 이유로는 디지털을 사용한다고 해서 치아 형태가 자동으로 형성되지 않으며, 아날로그로 설계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이 작동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설계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해서 바로 설계가 되지 않는다. 이에 디지털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CAD를 교육하기 전 라이브러리에 있는 데이터를 이용해 각자 치아 형태를 디자인을 설계하게 한다. 학생들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치아 데이터를 활용해 교합에 맞추면서 원하는 치아 형태를 디자인하는데, 여기서 학생들이 스스로 했던 아날로그 방식이 디지털에서도 똑같은 방식으로 나오는 결과를 볼 수 있다. 이에 디지털로 제작된 치아 형태에 대해 교수님들과 기공소 소장님들의 협력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학생 취업률에 대해서는 어떤지
경동대학교는 취업사관학교로 이는 입학이 곧 취업인 대학으로 2022년 졸업생 기준 90.3%라는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는 산업체가 요구하는 디지로그 기반의 교육과정으로 생각되고, 가족기업 체결 등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과 학생들에게 양질의 임상 세미나 등 초청강연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최근 트렌드에 맞는 임상수준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미주지역과 뉴질랜드 해외취업 성과를 보이고 있다. 올해 5명의 학생이 미주지역 해외취업 통해 현장업무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의 방향성은 무엇이 있는지
경동대학교 치기공학과는 디질로그 기반의 산업맞춤형 인재양성과 글로벌 치과기공사 양성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치과기공의 세계적 수준을 자랑하는 한국의 치과기공사들에 대한 관심이 세계 여러 나라에서 몰리고 있다.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 교육커리큘럼을 바탕으로 해외 유학생 유치를 통한 세계 모든 지역에 치과기공사를 내보내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경동대학교 학생들은 우수한 임상 전공능력과 인성, 그리고 사회봉사 정신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임상 현장 어디든지 국민의 구강건강 책임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좋은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고, 또한 성실함과 인성을 갖춰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됐으면 좋겠다. 끝으로 치과기공사는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 치아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치과기공사로 성장해 앞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

인상 깊었던 수업이 있는지
모든 교수님들의 수업이 인상 깊었지만 그 중에서 총의치기공학 이론 수업이 가장 인상이 남는다. 총의치 이론은 단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학문인데 교수님께서 이해하기 쉬운 예시를 알려주시면서 수업을 진행하셨으며 수업 중간에 간단한 퀴즈를 통해 그날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 해주셨다.

졸업 후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현재 졸업 후 기공소로 취업해 경력을 쌓은 뒤 해외로 나가고 싶다. 해외에서 다양한 환자 케이스를 접해 여러 보철물을 제작해보는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

치과기공사로서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한지
환자는 불편한 치아를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치과에서 진료를 보기 때문에 보철물을 제작할 때 첫 단계부터 인내심과 책임감을 갖고 정밀하게 제작해 환자에게 편안한 보철물을 제공할 수 있는 치과기공사가 되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우들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기공사는 기술이 필요한 직업이기 때문에 실습을 자주 해야 하며, 연습을 수 없이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하고 싶다.

관심있는 분야가 있는지
지금까지 수업 중에는 총의치 실습이 기억에 남지만, 가장 관심있는 분야라면 왁스업이 있다. 실습 시 치아 형태와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치아 왁스업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학교생활에서 즐거웠던 적이 있다면
학년이 올라갈 수록 기술 실력이 늘어나는 것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고, 더 열심히 노력해서 성공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하다 보니 즐거웠던 것 같다.

교수님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리 학우들 중 뒤쳐지는 학생이 없도록 잘 챙겨 주시고 치과기공기술을 아낌없이 가르쳐 주셔서 감사의 말을 전해드리고 싶다. 
앞으로 사회에 나가서도 경동대학교 학생으로서 부끄럼 없는 인성과 실력을 키워 나가 사회에서 인정받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실습을 하면서 주로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졌는지
주로 실습을 하면서 관교의치기공학 실습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며, 그 중에서 왁스업 수업에 대해 흥미가 있다. 치과에서 지대치를 제작하면 치과기공사는 모형을 제작하고 환자의 저작기능을 잘 할 수 있게 치아의 외형을 만든다. 
또한 환자의 저작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과 자부심이 생겼다.

심화로 배우고 싶은 분야가 있는가
수업 중 CAD 실습을 더 배우고 싶다. 현재 치과기공소의 트렌드는 디지털로 나가고 있으며, 인레이나 크라운 등 점점 기계화되면서 CAD/CAM으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미래를 위해서라도 CAD/CAM 기술을 전문적으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후배들에게는 다들 똑같이 시작했지만 안 되는 것도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하고 싶다. 치과기공이라는 게 처음 접하는 거라 어렵기도 하지만 전공인 만큼 노력으로 성실하게 배우면 된다. 다들 처음에는 실패도 경험할 수 있지만 실패라는 것은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해 실패를 발판 삼아 성공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학교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먼저 교과서나 이론 학습지를 통해 교수님께서 이론 설명을 충분히 하신 후 직접 실습 시범을 보여주셨다. 이후 학생들이 똑같이 따라해보며 교수님께서 제작하신 실습물과 비교했다. 또한 교수님께서 실습 중 주변을 돌아다니시면서 학생들이 도움이 필요한 경우 세밀하게 지도해 주셨다.

졸업 후 무엇을 하고 싶은가
대학병원 기공실에 진출해 다양한 임상 케이스를 접해보고, 역량을 키워 나가고 싶다. 또한 치과 업체 중에서 치과기공사를 필요로 하는 치과 보철물을 제작하는 업체에 가서 치과기공사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또한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보고 싶다. 

치과기공사로서 어떤 생각을 가져야 하는지
치과기공사는 의료종사자로서 환자 구강 내부에 삽입할 보철물을 제작하는 업무를 보는 점에서 보다 많은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