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exocad, 융합을 통한 디지털 연결성의 확대
상태바
[기획인터뷰] exocad, 융합을 통한 디지털 연결성의 확대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3.08.24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대한 데이터로 치과기공 솔루션 제공

exocad는 하드웨어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대한 디자인 옵션과 원활한 통합성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CAD 소프트웨어이다. exocad 포트폴리오에는 임플란트 계획과 심미치과, 디자인 및 제작이 포함돼 있고 최신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내에 있는 솔루션은 임상의, 치과기공사, 제작 센터 사이의 디지털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exocad를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독일 exocad사의 공식 Key Opinion Leader인 우창우 기공사를 만나본다.
이재욱 기자 zero@dentalzero.com

 

Q. CAD 소프트웨어를 말한다면
IOS, Model scanner, CBCT, Face scanner 등을 통해 3D Image를 얻을 수 있으며, exocad는 다양한 3D Image를 CAD 내에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BCT와 3D Face image를 통해 Virtual Articulator module에서 상 하악을 정상적인 위치로 교합기 내에 마운트를 시킬 수 있으며, Camper’s Plane, Mid Line, SN Plane, Smile Line 등을 참고해 보철디자인을 할 수 있다. 또한 exocad에서는 이런 다양한 Scan 3D data와 Implant Planning data, Surgical guide, 완성된 보철 디자인 데이터가 하나의 작업 폴더로 모두 저장할 수 있다. 이어 치과병원과 치과기공소에서 환자 별로 데이터를 보관, 관리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며, 이것은 exocad의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exocad는 수 많은 스캐너 회사들과의 Partnership을 통해 스캔된 다양한 3D Image를 CAD 내에서 자유롭게 활용 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Q. 현재 CAD의 기술은 어디까지 왔다고 보는가
CAD 기술에 대해서는 언젠가 AI의 도움을 얻어 단순한 보철 디자인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임상에서 이뤄지는 보철 디자인은 단순한 작업이 아니며, 다양한 환자상황에 맞춰 보철을 디자인하는 전문가의 판단으로 보철물에 다양한 수치 값이 주어진다. 주어진 값에 라이브러리에서 벗어난 수많은 형태로 Modified 되기 때문에 단순한 데이터로 학습된 AI만으로는 완성도의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AI도 결국은 Operator인 치과전문가에 의해 작동되고 환자의 구강내에서 보철이 평가되고 잘 되는지 아닌지가 판단되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에서의 복잡한 임상 보철에 적용할 수 있는 AI 기반 치과솔루션이 완벽히 구현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사료된다.

Q. exocad의 특징은 무엇인가
exocad는 오랜 시간동안 임상가들의 좋은 아이디어가 반영되어 발전해 온 소프트웨어이다.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출시된 exocad 3.1 Rijeca에는 Smile Design, Denture Module, Virtual Articulator, Model Creator, Instant Anatomic Morphing 등 다양한 기능이 업그레이드 됐으며 특히 보철디자인을 exocad Dental Share와 Webviewer App를 통해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데이터를 공유하고, Communication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유용한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exocad사는 국제학술행사인 exocad insights를 2년마다 독일 Darmstadt에서 개최했고, 디지털 치과의 최신 흐름과 exocad의 새로운 기능을 우수한 연자들을 통해 소개하고 또한 파트너쉽을 갖고 있는 많은 기업들과 참여자들이 함께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내년에 개최되는 exocad insights 2024는 지난 해와 같은 스페인 마요르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Q.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연계 가능한 다양한 기술들이 융합되고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치과의료계의 기술적인 변화는 여러 가지 다른 분야의 연결성이 극대화되면서 보다 발전된 보철 술식들이 개발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전통적인 보철제작방식에서 완전히 벗어나 디지털가공 장비, 소프트웨어, 새로운 디지털 재료들을 이용한 효율적인 치과 보철물 제작으로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또한 환자의 구강환경이 디지털 이미지파일로 기록, 저장되고 이를 활용해 최적화된 보철물을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스캔, 밀링, 3D 프린팅, 재료, 디지털 플랫폼 등과 관련 된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로의 변화와 방향을 공유하고 변화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임플란트, 스캔 장비, 밀링 장비 그리고 3D프린터 등 많은 의료기기 제조사가 있으며, 이와 함께 많은 임상과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디지털치과에 필요한 우수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치과기공사는 우수한 치과기공 교육시스템과 디지털로 빠르게 변화되는 보철제작 환경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뛰어난 크레프트적 능력과 섬세함을 가지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앞으로 해외로 확대 될 치과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항상 긴장하고 보다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항상 새로운 생각과 논리로 변화에 준비하고 대응해 나가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