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Chien Ming Kang ‘지르코니아 소재의 진화와 근거, 임상증례를 말하다'
상태바
[Special Interview] Chien Ming Kang ‘지르코니아 소재의 진화와 근거, 임상증례를 말하다'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3.08.24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르코니아 소재들의 차별화 및 올바른 선택을 위한 견해 발표
SCI 논문 5~6편 발표할 정도로 노력하는 임상기공사
전 세계 주요 학술 강연 활동 활발히 전개중

 

올 KDTEX 2023에서는 주요 해외 연자중 Chien Ming Kang이 초대되어 ‘지르코니아 소재의 지속적인 진화-임상증례 보고 및 근거’를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ZERO는 Mr.Kang을 만나 강의 주제와 소감을 들어보았다.

 


Kang 선생은 대만 출신의 치과기공사로 중국 Aidite Technology Co.,Ltd.의 기술 분야 제품 R&D 컨설턴트로 활약하며 한국, 중국, 일본 및 미국 등 전 세계 주요 전시 학회에서 학술 강연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그가 바라본 지르코니아 소재의 진화와 치과기공소가 참고할 만한 주요 변화는 어떤 것이 있을까?

 

Q. 자신의 소개를 부탁한다.
저는 대만의 치기공과 졸업 후 자원입대해 5년을 보냈다. 군대 전역 후 나이가 26살이었는데 대학 졸업후 시간이 꽤 흘렀기 때문에 동료들과 동일한 작업을 하기 위해 하루에 16~20시간 정도씩 매일 열심히 작업했다. 정말 치열한 5년을 거쳐 내 기공소를 오픈할 수 있었다. 현재도 약 28명이 함께 일을 하는 기공소이다. 

저는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을 좋아해서 석사과정도 진행하며 SCI 논문을 5~6편 정도 발표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 얻은 지르코니아의 물성에 대한 경험을 널리 공유하고자 했다.

 

 

Q. 이번 강의 주제는?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지르코니아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다. 각자 물성과 특성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지만 원료 자체의 차이에 대해 결과가 왜 다른지, 어떤 임상 차이가 발생하는지? 지르코니아 물성 차이와 지르코니아에 대해 치과기공소가 알아야 할 사항들을 다뤘다.

20세기 치의학에 ‘지르코니아’가 등장한 이후 임상 적용은 점점 대중화되었다. 소재 역시 더욱 성숙해지고 있는데 초기 지르코니아와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지르코니아의 차이는 무엇일까? 어떻게 진화되어 왔는가?

그리고 임상 적용에 사용하는 다양한 지르코니아 종류는 무엇인가? 포세라인 파우더를 사용하지 않고 전체 윤곽 복원에 차세대 지르코니아 재료를 사용하여 stacked ceramics과 동일한 심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 싶다.

강도와 심미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브릿지를 설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최대의 경제적 효과를 얻기 위해 멀티레이어 3D 프로 지르코니아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뤘다. 즉, 지르코니아의 소재 발전과 어떻게 임상에 적용하는지를 공유하고자 했다.

 

 

Q. 지르코니아의 변천과 발전, 임상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시중에는 여러 다양한 지르코니아가 출시되어 있다. 지르코니아 상 변화에 따른 물성변화를 통해 물성개선이 많이 이루어졌고, 2016년부터는 멀티 레이어 지르코니아 블록들이 많이 출시되면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같은 멀티레이어 지르코니아도 많은 종류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저는 3D 멀티레이어 지코니아만을 사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전치부를 포함한 다양한 상황의 증례에 다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풀크라운 수요도 굉장히 많아지고 있고 세라믹 축성 등의 단계가 주는 불편함이 있어 지르코니아 구조물 자체로 충분히 자연치아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작업면에서 훨씬 편리하고 결과도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지르코니아 표면 위에 세라믹이 잘 결합되도록 하기 위해 여러 세라믹 파우더 회사들에서 표면 처리 방법의 여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같이 포세라인 파우더와 지르코니아 표면간 결합력을 높여주는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정말로 지르코니아 표면에 세라믹이 본딩이 아주 훌륭하게 잘된다고 하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지르코니아 입자 크기는 상당히 미세한 반면, 세라믹 입자 크기는 지르코니아 입자 크기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세라믹의 입자가 지르코니아 안으로 잘 결합해서 침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르코니아를 선택할 때 제조사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원료를 만든 회사가 어디인지를 많이 신경 써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Q. 지르코니아 선택시 고려할 점은?
많은 분들께 지르코니아 브랜드들이 제시하는 수치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라고 이야기를 한다. 그 이유는 각 브랜드마다 실험 조건값과 실제 임상에 적용하는 값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충분히 지르코니아만으로도 자연치아와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지르코니아 제품 사용에 대한 두려움은 버려도 좋다. 그리고 지르코니아 멀티레이어 블록은 이미 그 안에 그라데이션된 색상을 가지고 있어 우리가 평소에 작업하는 디지털워크플로우에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르코니아를 선택할 때 중요한 점은 원료의 품질이 지르코니아 블록의 안정성에 효과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원료가 어떤 것인지 그 원료가 믿을 수 있는 제품인지를 살펴야 한다. 그리고 만드는 회사의 기술력도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풀지르코니아 크라운이나 브릿지 제작 후 작업하는 스테인 유지력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